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 5~10년간 미래 성장동력 5·삶의 질 4개 과제 추진
  • ▲ 보행자 인식 미션 수행하는 자율주행차.ⓒ연합뉴스
    ▲ 보행자 인식 미션 수행하는 자율주행차.ⓒ연합뉴스

    정부가 미래 먹거리로 자율자동차와 인공지능(AI), 가상·증강현실 등을 집중 육성하고 미세먼지는 줄이는 등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정부는 10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를 열고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성장동력 확보 분야에서 선정된 프로젝트는 △자율차 △스마트시티 △가상·증강현실 △경량소재 △AI 등 5개다. 국민 삶의 질 향상 분야는 △정밀의료 △바이오 신약 △탄소자원화 △미세먼지 등 4개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정부는 사업별로 앞으로 5~10년간 총 1조6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민간투자 규모는 전체의 38.5%인 6152억원쯤이다. 정부 관계자는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요구액 기준으로, 예타 결과에 따라 사업비는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전략사업을 살펴보면 AI는 민간의 AI 제품·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언어·시각인지, 학습, 추론기술 등 AI 요소기술의 집합(플랫폼)을 민관 협력으로 개발한다. 2019년까지 언어·영상 이해 기술, 2022년까지 전문지식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 2026년까지 복합지능 플랫폼을 단계적으로 개발한다. 사람처럼 영상·음성을 이해하는 비디오 튜링테스트 등 차세대 AI 원천기술을 연구해 결과물은 공통플랫폼에 반영한다. AI 기술은 국방경계 시스템, 노인 돌보미 로봇 등 공공분야에 먼저 적용해 민간시장 수요를 창출한다. 이를 통해 지난해 기준 선도국의 70.5% 수준인 핵심기술을 2026년까지 세계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AI 전문기업도 1000개사로 늘린다.

    가상·증강현실은 원천기술 개발과 콘텐츠 확대를 위해 민간 합동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3D 가상현실(VR) 지원 등 개발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표정과 몸짓 인식, 눈동자 추적기술을 개발한다. 착용장비 경량화와 고 시야각·해상도 기술도 개발해 경쟁력을 높인다. 어지럼증 등 휴먼팩터(인간의 특징적 요소) 부작용 해결을 위한 연구·개발(R&D)도 병행한다. 지난해 미국을 기준으로 1.8년 뒤처진 기술격차를 2020년 0.5년으로 좁힌다는 방침이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가상·증강현실 체험서비스를 시작하고 이듬해 휴먼팩터 기술을 확보해 2021년에는 민간주도의 콘텐츠 융합서비스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자율차는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경찰청이 제도 개선과 신기술 개발 등을 협력하는 범부처 R&D사업이다. 상용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2019년까지 센서·통신·제어 등 8대 핵심부품을 국산화하고, 2024년에는 무인셔틀 등 융합서비스를 실증한다는 계획이다. 핵심부품 실증은 대구 규제자유지역(규제프리존)과 연계해 추진한다. 국토부는 이날 '자율차 안전성 평가기술과 테스트베드 개발'사업 착수보고회를 열고 자율차 실험도시(K-시티) 구축을 본격화한다. 올해 말까지 돌발상황과 혼잡 등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자율차-도로 연계 협력주행 서비스를 위한 통합운영센터도 구축한다.

    경량소재는 항공부품용 합금·가공기술을 개발하고 전기차 등 미래산업의 토대인 4세대 알루미늄, 마그네슘 경량합금 양산기술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정부는 현재 150조원인 경량소재 세계시장이 2025년에는 6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수입에 91%를 의존하는 타이타늄 원소재 생산기술을 2020년까지 조기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4세대 알루미늄(강도 300㎫ 이상, 연신율 30%, 경량화 15%)과 경량화 마그네슘은 2023년까지 양산기술을 확보한다. 탄소섬유, 인조흑연 등 융복합 탄소소재는 현재의 제조원가를 절반으로 낮춘 소재·가공기술을 개발한다. 산업부는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별도로 추진할 예정이다.

  • ▲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스마트시티는 물-에너지, 교통-안전 등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개별 인프라를 통합·연계하는 사업이다. 가령 개별 빌딩 위주로 이뤄지는 에너지 관리시스템을 주변 시설물과 광역단위로 확대해 에너지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전력이 필요한 정수시설과 냉각수가 필요한 발전시설을 연계해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도 개발한다. 차량정체, 사고 등 도시에서 발생하는 각종 상황을 실시간으로 습득, 분석하는 지능형 통합 의사결정 시스템을 개발해 공공서비스 질을 높이는 방안도 추진한다. 도시관리 빅데이터는 민간에 개방해 고부가가치 신산업의 생태계도 조성한다. R&D는 인프라 중심의 신도시형과 서비스솔루션 중심의 기존도시형으로 나눠 실증한다. 이를 위해 내년에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증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표준모델을 만든 뒤 맞춤형 해외시장 진출도 모색한다. 앞으로 5년간 정부예산 2500억원 등 총 3300억원을 투자한다.

    정밀의료 분야는 개인 진료·유전정보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의료 서비스에 나선다. 세계 시장 규모는 2022년 104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개별기관이 보유한 유전체, 의료, 건강정보를 병원과 신약 개발자가 활용할 수 있게 2018년까지 정보통합 시스템을 구축한다. 2021년까지 국민 10만명의 진료·유전·생활습관 정보를 수집해 한국인 정밀의료 코호트(특정한 통계 공유 집단)도 구축한다. 2021년부터 폐암·위암·대장암을 대상으로 정밀의료 예방·진단·치료 시범서비스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3대 암 환자 5년 생존율을 현재 19.7%에서 2027년까지 30%로 높인다는 구상이다.

    바이오신약은 암·심장·뇌혈관·희귀질환 등 4대 중증질환을 대상으로 국내 제약사와 대학, 출연연구기관 등이 함께 신약 개발을 추진한다. 미래 수요와 투자 전략을 토대로 2026년까지 신약 후보물질 100개를 확보하고 10개의 신약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바이오기술(BT)·정보기술(IT) 등 융합기술을 접목하고 빠르게 약물 효능을 검증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도 개발한다. 후보물질 개발에서 제품화까지 신약 개발이 연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게 금융·인허가 등을 한데 묶어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탄소자원화 분야는 온실가스 감축에 대응하면서 산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37% 감축한다는 목표다. 단순 열원으로 활용하는 일산화탄소(CO) 등 부생가스를 분리·정제해 메탄올을 생산함으로써 화학소재와 수송연료로 활용하는 기술을 추진한다. 광양-여수 산업단지에서 2020년까지 연간 4300톤의 이산화탄소(CO₂)를 처리할 수 있게 실증에 나선다. 발전소의 CO₂와 발전회 등을 활용한 폐광산 채움재 생산기술도 2019년까지 충청·강원지역을 중심으로 상용화한다.

    미세먼지를 줄이는 기술도 개발한다. 우선 수도권·충남 등 권역별로 미세먼지 발생·유입량을 과학적으로 산정한다. 2019년까지 전국에 미세먼지 입체 관측망을 구축하고 실제 대기환경을 모사하는 스모그 체임버실험을 통해 미세먼지 생성 원인을 규명한다. 2023년까지 사업장의 초미세먼지와 원인물질 배출량을 절반으로 낮출 수 있는 고효율·저비용 집진·저감기술을 개발한다. AI로 관측자료를 분석해 예보 정확도를 현재 62%에서 2023년 80%로 높이고, 중장기 예보도 현재의 2일에서 7일로 늘린다.

    정부 관계자는 "미래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과학기술 혁신은 국정 핵심과제 중 하나"라며 "민·관 역할을 나누고 시장을 잘 아는 기업이 선제적인 투자로 사업을 주도하고 정부는 원천기술 개발과 인력양성, 법·제도 개선 등을 지원해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