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가지' 온상, 선량한 설치기사까지 피해
  • 슬로그업 이화랑 대표. ⓒ이종현 기자
    ▲ 슬로그업 이화랑 대표. ⓒ이종현 기자


    '에어컨의 계절'이다. 무더위로 에어컨 수요가 급증하면서 제조·판매 업체들은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설치기사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졌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설치 과정에서 덤터기를 쓸 수 있다"는 소비자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예비신부 A씨는 한 쇼핑몰에서 저렴하게 나온 에어컨을 샀다가 낭패를 봤다. 설치를 마친 기사가 추가 비용 30만원을 요구한 것. 거의 제품가와 맞먹는 금액이었다. 깜짝 놀란 A씨가 내역을 묻자 "실외기 금액이 추가됐고 냉난방기형이라 질소브로잉 작업을 했다. 또 매립배관이라 용접비가 발생했으며 냉매도 충전했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A씨는 설치기사의 말을 거의 알아들을 수 없었다. 일상적이지 않은 업계에서 통용되는 용어들이 가득했기 때문이다. A씨는 "어쨌든 너무 비싸다"고 항의했다. 하지만 설치작업이 이미 끝난 후였기에 결국 추가비용을 지불할 수밖에 없었다.

    제품가격만 보고 싸게 산 줄 알았던 A씨는 '속았다'는 생각에 설치기사가 돌아간 후에도 쉽사리 울분을 가시지 못했다.  

    여름이면 A씨처럼 '에어컨 덤터기' 피해가 급증한다. 한국소비자연맹에 따르면 1372상담센터 1곳에 접수되는 '에어컨 및 설치에 관한 불만신고'만 매년 6000건에 달한다. 이중 '설치비 불만'에 관한 신고가 25% 이상이다.

    ​덤터기 업체들은 이른바 '최저가 낚시' 수법을 이용한다. 가격비교 화면을 보여주는 오픈마켓에서 싸게 파는 것처럼 '최저가' 금액을 내걸고 결제를 유도한 후 현장에서 실외기 설치와 진공작업, 가스충전 등을 이유로 상당한 추가비용을 요구하는 식이다.

    그 사실을 알고 반품하려고 하면 '제품이 배송된 후의 반품비용은 고객부담'이라는 점을 악용해 또다시 비용을 요구한다. 결국 소비자는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추가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것이다. 

    덤터기 업체들로 피해를 입는 건 소비자뿐만이 아니다. 선량한 설치기사들에게도 돌아간다. 덤터기 사례가 워낙 많다보니 정당한 추가비 요구에도 사기꾼 취급을 받는다.

    게다가 덤터기 업체 상당수는 설치조차 제대로 해주지 않는다. 값싼 중국산 자재를 쓰고 필요한 작업을 생략하는 소위 '날림'으로 설치한다. 여름 한 철만 겨우 가동될 정도로 대충 설치해 놓고 사라지기에 몇 개월 후면 고장이 나기 일쑤다. 고장접수를 해봤자 이미 폐업하고 난 뒤다.

    그럼에도 이 사실을 알기 어려운 소비자는 비용이 저렴한 업체를 우선적으로 찾는다. 이 때문에 정상적인 가격을 받는 선량한 업체들은 가격경쟁에서 밀려 오히려 도태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시장 배경이 이렇다보니 최근에는 '정직함'을 내세우며 시장개선을 약속하는 스타트업이 나타나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해 11월 홈·오피스 설치 플랫폼 '쓱싹'을 내놓은 슬로그업(Slogup)이 대표 주자다.

  • 슬로그업 이화랑 대표가 뉴데일리경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슬로그업 이화랑 대표가 뉴데일리경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최근 서울 마포구 홍대 인근 슬로그업 사무실에서 만난 이화랑 대표는 지향점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설치 시장을 개선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개선은 양심적이고 실력있는 설치 기사분들이 더 많은 소비자들을 만나 게 하는 것"이라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이 대표가 '쓱싹'을 개발한 이유는 간단하다. 자신도 에어컨 설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다. "사무실에 에어컨 설치를 하려고 주변 에어컨 설치 업체를 알아봤더니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어떤 업체에 어떤 기사님에게 의뢰를 해야 할지 알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에어컨 설치 견적을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는 서비스를 한번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쓱싹'은 기존 인테리어 견적서비스나 과외 중개서비스들과는 다른 시장에 있다. 제품보다 설치가 더 중요한 에어컨 등 반제품에 주목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설치·관리에 특화돼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모든 설치 과정과 비용을 사전에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점이다. '실외기 별도'식의 가짜 가격으로 소비자를 우롱하거나 제품보다 비싼 추가설치비를 요구하지 않는다. 지난 5월에는 쇼핑몰 '쓱싹스토어'도 열어 기본설치비까지 포함된 '진짜 최저가'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제품의 설치는 그간 '쓱싹'에서 소비자 만족도를 가장 높게 받은 각 지역 우수기사들이 전담한다. 모두 자격·허가, 업력 등을 인증한 베테랑 기사들이다. 설치를 마친 후에도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제품 AS(사후관리)'와 별개로 '설치AS' 1년 무상 보증서를 발급하고 있다.

    번거로운 설치예약을 손쉽게 할 수 있다는 것도 '쓱싹'의 장점이다. 웹으로 간단한 설치요청을 남기면 근처 업체들의 견적과 기사프로필이 문자로 도착한다. 통화나 회원가입은 필요 없다. 여러 견적을 받아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고, 설치기사의 업력이나 자격증 인증 여부까지 알 수 있다.

    이런 장점이 입소문을 타면서 전국 1200곳 이상의 설치업체들이 '쓱싹'을 이용하고 있으며, 설치기사 50여명과는 직접 계약을 맺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에어컨 설치 견적서비스로 시작한 '쓱싹'은 현재 벽걸이TV, 도어락, 보일러 등 4개 카테고리의 설치 중개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는 방충망과 CCTV, 태양광패널 등으로 카테고리를 늘려갈 계획이다.

    이화랑 대표는 "올해 목표는 '쓱싹'을 소비자가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완벽하게 개선하는 것"이라며 "아직까지는 미숙한 점이 있다. 앞으로 설치 품목을 넓혀 나갈 계획인데 올해 안에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 서비스를 잘 이용했다는 얘기를 듣고 싶다. 수익 창출은 그 같은 다음인 것 같다"고 말했다.

    후배 창업자들에게는 "창업에 있어 사람도, 아이디어도, 자금도 모두 중요하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것은 창업자 자신이다"며 "왜냐하면 훌륭한 인품과 실력을 갖춘 창업자여야만 옆에 사람도 붙고, 이들에게서 좋은 아이디어도 나오고 돈도 들어온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