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업계 어려움과 애로사항 정부에 전달편의점 근접 출점 제한 어려움도 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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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련 사진. ⓒ뉴데일리DB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가맹점주들의 반발이 커지면서 궁지에 몰린 편의점 본사가 어려움을 토로했다.

    가맹점주들이 편의점 본사 측에 가맹수수료율 인하를 요구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최저임금 불똥이 본사로 튀자 부담이 커질까 우려하고 있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등 편의점 6개사의 실무진은 지난 18일 오전 문승욱 산업혁신성장실장과 만나 업계의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이 결정된 이후 편의점 가맹점주들의 반발이 극에 달하자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편의점 업계는 이날 가맹 수수료율에 대한 본사 측 입장과 본사의 어려움, 근접 출점 제한 등 업계를 둘러싼 전반적인 어려움을 정부 측에 전달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이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부담이 커지자 본사 가맹수수료율을 조정하자는 주장이 하는데 이 부분은 확실히 해야한다"며 "편의점 가맹사업은 지난 30여년 간 분석을 통해 형성된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막연히 최저임금이 올랐다고 해서 이를 조정하자는 것은 현실적으로 말이 안된다"며 "여론몰이에 떠밀려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상황이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올해 최저임금이 2017년 6470원에서 16.4% 오른 7530원으로 확정되면서 편의점 업계의 영업이익률도 눈에 띄게 낮아졌다.

    CU의 경우 지난해 영업이익률 4.0%에서 올해 1분기 1.97%로 떨어졌다. GS25도 지난해 3.3%에서 올 1분기 1.3%로 급감했다.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 등 다른 업체도 상황은 비슷하다.

    업계 측은 "최저임금 여파로 인한 업계의 상황은 정부가 수치를 통해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가맹점주의 어려움도 물론 알지만 본사도 그만큼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 ▲ 편의점 로고. ⓒ각사
    ▲ 편의점 로고. ⓒ각사
    편의점 업계는 그간 법적 테두리에 묶여 시행되지 못하고 있던 근접 출점 제한에 관한 어려움도 정부 측에 전달했다.

    편의점의 근접 출점 제한은 가맹점주와 본사가 공통으로 요구하고 있는 부분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994년 경쟁 편의점 브랜드 간 근접출점을 막기 위해 '기존점과 80m이내에는 신규출점 하지 않는다'는 자율 협정을 맺었다. 그러나 2000년 공정위가 이를 경쟁사 간 담합 행위라고 판단하면서 문제가 됐다. 이 때문에 현재는 동일 브랜드 편의점은 250m내 출점하지 못하지만 다른 브랜드끼리는 근접 출점이 가능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근접 출점 제한은 가맹점주와 본사에겐 큰 문제가 없지만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했을 때 쉽지 않은 문제"라며 "정부가 업계의 어려움을 청취했으니 어떠한 대책을 내놓을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9일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의 본사에 공문을 보내 거래조건 변경 협상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공문을 통해 "2019년 최저임금의 인상으로 업계 전반에 지대한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본 협의회는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14조의2 제2호에 의거해 2019년 최저임금의 인상에 따른 거래조건 변경 등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편의점 본사 측은 공문 내용을 내부적으로 검토한 뒤 협의에 임한다는 입장이지만 최저임금 인상 여파가 가맹수수료율 조정으로 번지면서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