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수입차·부품 제한조치로 발등에 불 떨어져코트라, 한미 자동차산업 통상협력 포럼 통해 대응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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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부품업계가 통상환경 변화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국 시장에서 돌파구를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코트라는 30일(현지시간) 미국 자동차 산업의 심장인 디트로이트에서 ‘한-미 자동차산업 통상협력 포럼’을 개최한다. 한미 양국 전문가들은 대미 자동차부품 수출기업의 대응 및 양국 자동차산업계 간 협력방안 모색을 위해 포럼에 나선다.미국은 지난 5월 수입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수입제한조치를 취하기 위한 조사를 개시했다. 이어 9월에는 미국-캐나다-멕시코 역내에서의 자동차 부품 조달비율을 기존 62.5%에서 75%로 늘리는 NAFTA 개정안(USMCA)을 조인했다.이로 인해 국내 자동차 업계에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우리나라의 대미 총 수출액의 3분의 1은 완성차·부품이다. 지난 2015년부터 하락세를 맞이한 국내 자동차부품 수출에 또다시 ‘빨간불’이 켜졌다. 미국 기업 입장에서도 부품 공급선을 변경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포럼 참석자들은 ▲한미 통상정책 현안 ▲USMCA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자동차업계 전망 등을 논의한다.또 미국 남부 테네시주에 위치한 폭스바겐 본사를 찾아 국내 자동차 부품기업과 폭스바겐이 참가하는 ‘한국 자동차부품 플라자(KAP)’에 참가한다. 행사를 통해 국내 기업은 폭스바겐 등 현지 자동차 기업과의 공생관계를 고민한다.김두영 코트라 혁신성장본부장은 “한미 통상 포럼과 폭스바겐 행사를 연이어 개최해 국내기업들이 현안에 대한 대응전략을 습득하는 한편 실질적인 사업기회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했다”며 “통상정책의 변화 속에서 국내 자동차 부품사가 미국 완성차 기업과 새로운 파트너십을 맺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