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우회 따른 요금인하 요구엔 긍정적
  • ▲ 이낙연 총리-호남의원 간담회.ⓒ연합뉴스
    ▲ 이낙연 총리-호남의원 간담회.ⓒ연합뉴스
    고속철도(KTX·SRT) 세종역 신설과 호남선 노선 직선화를 두고 정부가 엇박자를 내고 있다.

    15일 국회 등에 따르면 이낙연 국무총리와 호남지역 국회의원이 지난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간담회를 했다. 이날 바른미래당 김동철·주승용, 민주평화당 정동영·박지원·유성엽·장병완·김광수·정인화·윤영일·김경진, 무소속 이용호 등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모임'(세호추) 11명은 고속철도 호남선 직선화와 요금인하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진행 중인 고속철도 평택~오송 구간 2복선화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이하 예타)와 호남선 직선화 예타를 병행하자고도 했다. 호남선을 직선화해야 호남 지역민과 방문객 편의가 극대화된다는 논리를 폈다.

    아울러 충북 오송역으로 19㎞를 우회하면서 3000원의 요금(지난해 총 442억원)을 추가 부담한다며 요금을 내려달라고도 했다.

    이 총리는 먼저 세종역 신설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그는 세종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총선 공약인 세종역 신설안(오송~세종)에 대해 지역 갈등이 폭발할 우려가 있다는 태도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 총리는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여지를 뒀다. 세호추 설명으로는 이 총리는 호남 고속철도를 직선화하면서 세종역을 신설하는 문제에 대해선 당장 결론을 내진 못하지만, 계속 논의하면 좋겠다고 답변했다.

    이 총리는 평택~오송 구간 2복선화 예타와 호남선 직선화 예타를 동시에 추진하자는 요구에 대해서도 어렵다고 반대 뜻을 나타내지 않고 "이미 예타가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추가로 할 수 있을지 검토해보자"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전남 영광 출신으로 도지사까지 지낸 이 총리가 호남지역민 편의를 높이자는 지역 국회의원의 요구를 무 자르듯 거절하기 어려웠을 거라는 분석을 내놓는다.
  • ▲ 김현미 국토부 장관.ⓒ연합뉴스
    ▲ 김현미 국토부 장관.ⓒ연합뉴스
    문제는 이 총리의 이런 대응이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엇박자를 내는 것으로 비친다는 점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세종역 신설 관련 질의를 받고 "현재 상황에선 세종역을 신설한다고 말씀드리기엔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사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쳤지만, 세종역 신설이 타당하다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세종역 신설은 지역 간 합의도 필요하고 열차운행의 효율성, 중복투자 문제도 검토해야 한다"며 "현재 국토부는 이런 문제에 대해 약간 회의적이다"고 밝혔다.

    이날 변재일·오제세·이후삼 등 충북지역 여당 의원은 김 장관을 따로 만나 세종역 신설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이들은 오송역은 2005년 노무현 정부에서 수도권 집중 완화와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경부·호남선 분기역이자 세종시 관문역으로 결정한 것으로, 정치권의 세종역 신설은 이를 근본부터 뒤집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이 총리는 호남선 요금 인하와 관련해선 경부선도 그런 사례가 있어 정부 내에서 논의하겠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 ▲ 세종역 포함 호남 KTX 단거리노선 신설 등을 위한 호남 국회의원 간담회.ⓒ연합뉴스
    ▲ 세종역 포함 호남 KTX 단거리노선 신설 등을 위한 호남 국회의원 간담회.ⓒ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