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10대 뉴스 선정가정간편식·배달 신성정동력 떠올라 주류시장은 전반적 침체전자담배 유해 논란 계속
  • 2018년 무술년(戊戌年) 유통업계는 그 어느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1인 가구 증가와 IT 기술 발전은 '가정간편식'과 '무인점포' 등의 트렌드를 가속화했고 불황과 함께 정부 규제 강화, 최저임금 인상(16.4%) 등 유통업계에 직격탄을 날렸다. 웃음 보다는 고민이 깊었던 올해 유통가의 주요 뉴스를 뉴데일리경제와 함께 되짚어 본다.<편집자주>

    2018년 식음료 업계는 각종 악재와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어느때 보다 힘겨운 한 해를 보냈다. 불황과 함께 실적 정체는 물론 연이어 터진 악재들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더욱이 어느 때보다 사회적 이슈로 가득했다. 올 한 해를 뜨겁게 달군 업계의 10대 뉴스를 한 눈에 살펴봤다. 
  • ▲ 롯데리아 매장전경ⓒ연합
    ▲ 롯데리아 매장전경ⓒ연합
    ◇가격 인상 '도미노'

    최저인금 인상 여파 등으로 식품·프랜차이즈업체의 도미노 인상이 계속됐다. 그간 서민물가 잡기를 내세운 정부의 억제로 가격 인상을 하지 못했던 업체들이 기다렸다는 듯이 가격을 올렸다. 

    농심·롯데제과·팔도·CJ제일제당·해태제과 등이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농심은 지난 11월 새우깡, 양파링 등 스낵류 19개 브랜드, 54종의 출고 가격을 평균 6.7% 올렸다. 롯데제과는 지난 4월 빼빼로, 목캔디 등 가격을 25%, 14.3%씩 인상했고, 해태제과도 부라보콘을 200원 올렸다.  

    우유업계 1위인 서울우유는 올해 8월 2013년 이후 5년 만에 흰 우유 1ℓ 제품의 가격을 3.6% 올렸다. 서울우유가 가격을 인상하자 남양우유가 10월 우유 제품 가격을 4.5% 인상했다. 빙그레도 바나나맛 우유류의 가격을 내년부터 올린다. 가공식품뿐 아니라 롯데리아는 물론 엔제리너스 , BBQ는 가격인상을 단행하면서 외식물가도 올랐다.

  • ▲ 비비고 죽 트레이ⓒCJ제일제당
    ▲ 비비고 죽 트레이ⓒCJ제일제당
    ◇HMR 전성시대

    1인가구가 증가하고 간편함과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힘입어 국내 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시장이 매년 고공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HMR 시장 규모는 지난 2015년 1조6000억원에서 지난해 2조20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올해는 4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CJ제일제당과 오뚜기, 동원홈푸드, 대상, 풀무원, 신세계푸드 올반 등 식품업계가 HMR 사업을 확대했다.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것에서 벗어나 맛과 품질은 물론 가성비, 편의성, 패키징, 조리방법 등이 세분화시켰다.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도 HMR 제품을 속속 내놓고 시장에 가세하고 있다. 본죽과 본도시락으로 유명한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와 지앤푸드(굽네치킨), 해마로푸드서비스(맘스터치)도 이 시장을 노크했다. 



  • ▲ 런천미트ⓒ식품안전나라
    ▲ 런천미트ⓒ식품안전나라
    ◇잇따른 이물질 검출… 먹거리 안전 '비상'

    식품 위생 문제도 올해 식품업계의 논란거리였다. 다만 과거와 달리 무조건적인 인정보다는 억울한 부분을 적극 해명하면서 브랜드 이미지 지키기에 힘썼다.

    지난 10월에는 남양유업의 분유제품 임페리얼XO에서 잇따라 이물질 검출 사례가 속출해 논란이 일고 있다. 같은 달 대상그룹 식품 브랜드 청정원의 런천미트에서 세균이 검출돼 판매중단과 회수 조치가 내려졌다.

    9월에는 살모넬라균을 품은 풀무원 푸드머스의 우리밀 초코블라썸케익으로 인해 대규모 식중독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환자 수는 2000여 명을 훌쩍 넘었다. 

    식품은 물론 주류에도 번졌다. 지난 10월 제주지역 소주 제조업체인 한라산소주의 경우 식약처로부터 지하수 수질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는 행정처분이 고지된 점도 논란이 되기도 했다.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일회용컵 규제… 친환경 경영 박차

    환경부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재활용법)'에 따라 지난 8월1일부터 커피전문점과 같은 식품접객업으로 등록된 매장 내에서 일회용 컵을 규제한 사용 적발 시에는 사업자에게 5만~2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 중이다.

    이에 따라 업체들은 1회용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앞으로 매장 내에서 머그컵 등 다회용컵을 제공하고 있다. 동시에 할인 혜택은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인 할인 금액은 업체별로 개인 텀블러(다회용컵) 지참시 스타벅스와 카페베네·커피빈·파스쿠치 등은 300원을, 엔제리너스·크리스피크림 도넛 등은 400원이다.

    스타벅스와 엔제리너스 등은 현재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일회용 플라스틱빨대 사용 자체를 줄이는 움직임도 확산되는 추세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 의식이 높아지면서 업계 전반에 거쳐 최근 종이 대신 전자 가격표, 영수증을 도입했다.


  • ▲ 정우현 MP그룹 전 회장ⓒ뉴데일리DB
    ▲ 정우현 MP그룹 전 회장ⓒ뉴데일리DB
    프랜차이즈 갑질 논란 지속

    프랜차이즈 갑질 논란 프랜차이즈 갑질 논란은 올해도 지속됐다.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이 경호원 폭행과 가맹점에 대한 갑질 논란을 불러일키면서 MP그룹이 상장폐지 위기에 몰리기도 했다. 지난 10월에는 권원강 교촌그룹 회장 6촌이 주방 직원에게 폭행 및 갑질을 한 영상이 공개돼 교촌치킨 불매 운동으로 이어졌다.

    마약 투약으로 가맹점에 피해를 입힌 오세린 전 봉구스밥버거 대표는 지난 9월 가맹점주들에게 아무런 공지 없이 네네치킨에 회사를 매각했다. 커피 프랜차이즈 탐앤탐스는 지난 5월 김도균 대표가 횡령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기도 했다.

    이같은 논란이 계속되면서 정부도 칼을 꺼내들었다. 오너가 갑질 문제로 인해 가맹점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는다는 문제가 지적됐고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이 개정안은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 ▲ 정우현 MP그룹 전 회장ⓒ뉴데일리DB
    ◇"점원 줄이고 비대면 늘리고" 살길 모색 

    최저임금 인상에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들은 기존 종업원들의 근무 시간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도소매·숙박음식점업의 취업자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8만2000명(1.8%) 감소했다. 

    인건비 비중이 높은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를 비롯해 일반 음식점들도 무인판매기 도입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전체 1300여개 매장 중 60%가 넘는 매장에 무인계산대인 키오스크를 도입했다. KFC는 연내 모든 매장에 키오스크를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매장 축소나 폐점 등을 선택하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 최근 대체식 증가에 따른 소비 트렌드 변화도 있지만 임대료 상승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 맥도날드, 버거킹 등 터줏대감으로 군림했던 매장들의 철수가 봇물을 이뤘다.
  • ▲ 안전한 배달 문화를 만들기 위한 '배달 안전 캠페인' 실시ⓒ도미노피자
    ▲ 안전한 배달 문화를 만들기 위한 '배달 안전 캠페인' 실시ⓒ도미노피자
    ◇"무엇이든 배달"… 배달 서비스 진화

    1인 가구 증가와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급성장 중인 배달시장이 진화 중이다. 유통업계가 식품배달을 강화하며 빈틈을 노리고 있고 외식 및 프랜차이즈업계도 배달 품목을 확대하며 판을 키우고 나섰다. 자체 개발앱을 개발하는 곳도 있다.

    치킨·피자·햄버거 등이 배달 음식의 대명사였다면 최근엔 빵·케이크·디저트·커피 등으로 품목이 다양해졌다. 음식 배달 시장도 현재 15조원 수준이며, 내년 음식 배달 시장은 약 20조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9월 제빵 프랜차이즈 최초로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디야커피, 카페베네 등 커피 프랜차이즈와 패밀리 레스토랑 빕스, 디저트 카페 설빙 등도 배달앱업체와 제휴해 배달 시장에 뛰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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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년만에 주세 개편 움직임

    1969년 종가세가 자리 잡은 지 50여년 만에 술 관련 세금 체계가 개편될 것으로 보인다. 맥주 출고가에 일정 비율 세금을 매기는 현행 종가세에서 알코올 도수나 양에 따라 세금을 매기는 종량세로 바꾸자는 것이다.

    종량세 개편은 수입맥주 '4캔 1만원'이 불가능할 것이란 반발에 밀려 무산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가격이 오르지 않는 범위 안에서 내년 전환을 검토하겠다"며 "향후 주류산업 경쟁력 강화, 전체 주류 과세체계 형평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종량세 개편 요구는 수입맥주와 국산맥주 간 형평성 문제에서 비롯됐다. "불합리한 과세 체계로 국산맥주와 수입맥주 간 경쟁이 공정하지 않다"는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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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류시장 정체… 부진 장기화 

    국내 주류업계의 시장 침체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소주와 맥주, 위스키, 전통주 등 주(酒)종을 가리지 않고 대부분의 업체들이 저성장으로 인한 매출 부진에 처해있다.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와 롯데주류, 무학, 보해양조는 물론 위스키 업체인 디아지오코리아와 페르노리카, 전통주 업체 등 주요 주류기업들은 지난해 대부분 우울한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올해 실적 또한 크게 개선되지 않을 것이라는게 업계 전망이다. 

    최근 고령 인구가 증가하고 젊은층이 인구 비중이 줄면서 술을 소비하는 인구 자체가 점점 줄고 있는 것은 주류업계에 큰 위기 상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난 1~2년 사이 과실주와 탄산주 등이 반짝 인기를 얻고 홈술, 혼술 등이 트렌드로 떠올랐지만 주류 시장을 키우는 역할을 하기엔 역부족이었다. 


  • ▲ ⓒBAT코리아
    ▲ ⓒBAT코리아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 논란에 '법정 공방'까지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들은 서로 다른 의미 해석이 법정 공방까지 번졌다. 필립모리스는 "일반 담배의 유해성분을 90% 이상 줄였다"고 밝혔지만 지난 6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릴과 아이코스의 타르 함유량이 일반 담배보다 높게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논란이 결국 법정까지 가게 됐다.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를 판매하는 담배회사 필립모리스는 법무법인 김앤장을 통해 10월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상대로 정보공개 거부 처분을 취소하라며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식약처도 최근 법무법인 동인을 통해 서울행정법원에 의견서를 제출하면서 맞대응에 나섰다.

    유해성 논란이 이어지고 이지만 궐련형 전자담배는 이미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 10월 궐련형 전자담배는 2990만갑을 판매해 시장점유율 10.4%를 기록했다. 지난해 5월 첫 집계 후 역대 최고치이며 지난 5월(10.0%) 이후 두 번째 10%대 점유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