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이어 대상, 장류 최대 9% 인상파리바게뜨 주말부터 평균 5% 제품 가격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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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들어 먹거리 물가 상승이 잇따른 가운데, 한국식 식탁 차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장류 가격 인상 소식까지 더해졌다. 가공식품, 베이커리, 제과 등 소비자들에게 가까운 먹거리 가격 인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상이 고추장과 된장, 감치미, 맛소금, 액젓 등 일부 제품의 가격을 다음달 1일부터 인상한다. 평균 인상률은 6~9%대 수준이다. 원재료와 포재료 비용 및 노무비, 일반관리비 등 제조경비 상승이 주요인이다.

    고추장은 종전 대비 평균 7.1% 인상한다. 고추장의 가격인상은 2015년 이후 4년만이다. 주요 원재료인 현미는 2015년 kg당 1170원이었으나, 2019년 kg당 1370원으로 17% 이상 올랐다. 건고추 또한 2015년 600g당 5506원에서 2019년(1~2월 평균) 600g당 8750원으로 60% 가까이 상승했다. 이와 함께 포재료 단가도 2015년 대비 35% 이상 상승했고, 노무비와 일반관리비 등도 20% 이상 올랐다.

    된장 또한 평균 6.1% 인상하기로 했다. 된장의 가격인상도 2015년 이후 4년만이다. 된장의 주요 원재료인 대두는 2015년 kg당 1015원이었으나, 2019년 kg당 1095원으로 7% 이상 올랐다. 이밖에 파우치, 지함 및 박스 등 포재료도 2015년 이후 23.8% 상승했으며, 제조경비 또한 10% 가까이 증가했다.

    감치미도 평균 9% 인상된다. 주요 원재료 가격이 2017년 대비 평균 10% 이상 상승했고, 포재료비와 인건비 등도 각각 15%, 25% 이상 상승했다. 기타 맛소금과 액젓도 각각 평균 7.4%, 9.2% 인상한다.

    대상 관계자는 “주요 원재료와 부재료, 제조경비의 종합적 상승으로 인해 가격 인상을 결정하게 됐다”며 “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 자릿수 인상률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CJ제일제당은 햇반, 어묵, 장류 등 7개 품목의 가격을 인상했다.

    햇반은 쌀값 상승이 주 인상 요인으로, 평균 9% 인상한다. 쌀 생산량이 감소해 2018년 햅쌀 가격(2018년 10월~2019년 1월 평균)은 kg당 평균 2461원으로 전년 동기(1927원) 대비 27.7% 올랐다. 연평균으로는 2018년 kg당 2271원대로 전년 대비(1678원) 35% 상승했다. 올해는 1월에 kg당 2469원으로 더 오르며 쌀값 고(高)가격대 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햇반컵반 가격도 쌀값 상승 영향으로 평균 6.8% 인상한다.

    어묵과 맛살은 수산물 가격 인상으로 어묵은 평균 7.6%, 맛살은 평균 6.8% 인상한다. 지속적인 어획량 감소로 연육의 주 원물인 풀치 가격은 전년 대비 23% 올랐다. 액젓 역시 멸치, 까나리 등 원재료비가 계속 올라 평균 7% 인상한다. 멸치는 2016년 kg당 622원에서 2018년 1200원으로 2배 가량 올랐다. 장류는 고추분, 소맥분, 밀쌀 등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평균 7% 인상한다. 다시다는 멸치, 조개, 한우 등 원재료가 상승으로 평균 9% 인상한다.

    쌀값, 수산물 등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면서 가공식품의 가격 인상도 소비자 물가에 타격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이어 베이커리, 제과 등 소비자들의 간식거리 물가 인상도 이어졌다.

    파리바게뜨는 오는 10일부터 일부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 이번 가격이 인상되는 품목은 파리바게뜨가 취급하는 총 833개 품목 중 약 8.8%에 해당하는 73개 품목으로, 평균 인상폭은 5.0%다. 세부 항목으로는 빵류 42품목(6.2%), 케이크류 20품목(4.6%), 샌드위치류 5품목(9.0%),  선물류 6품목(5.2%) 등이다.

    주요 인상 품목은 정통우유식빵이 2400원에서 2600원(8.3%), 단팥빵이 1300원에서 1400원(7.7%), 치즈케이크가 2만4000원에서 2만5000원(4.2%) 등이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이번 가격 조정은 임차료 등 관리비 상승에 따라 2년 3개월만에 이뤄진 것으로 가맹점 수익 개선을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보다 나은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롯데제과는 일부 아이스크림 가격을 인상했다.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나뚜루는 지난 1일부터 유통점 및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아이스크림 및 디저트 총 20종의 가격을 평균 12.1% 인상했다. 나뚜루의 가격 조정은 유통점의 경우 지난 2014년 6월 이후 5년, 전문점은 2013년 4월 이후 6년 만이다.

    유통점에 판매되는 나뚜루 완제품은 바, 컵, 파인트 3종으로, 평균 10.9% 인상됐다.

    바와 컵 제품은 기존 3500원에서 3900원으로 400원 인상된다. 파인트는 9500원에서 1만500원으로 1000원 올랐다. 콘 제품은 인상 대상에서 제외됐다.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아이스크림 및 디저트 17종은 평균 17.6% 인상됐다.

    아이스크림은 싱글 사이즈(100g)가 2700원에서 3200원으로, 더블(190g)은 4500원에서 5300원, 트리플(300g)은 6700원에서 8200원으로 인상되는 등 사이즈 별로 총 8종이 인상됐다. 디저트는 아이스크림이 들어간 제품 9종이 인상되며 주요 제품인 밀크쉐이크는 5500원에서 6300원으로, 아포가토는 4500원에서 5000원으로 인상된다.

    한편 편의점 전용 월드콘, 설레임(밀크)은 다음달 1일부터 1500원에서 1800원으로 20% 인상된다. 이는 2014년 이후 5년만이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원부자재비, 인건비, 임대료 등 각종 제반 비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었다는 판단에 내린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원유 가격이 상승하면서 아이스크림은 물론 커피류의 가격 인상도 이어졌다.

    파스쿠찌는 지난달 일부 커피 메뉴 가격을 평균 7.1% 인상했다. 인상 품목은 파스쿠찌 전체 음료 44종 중 9종으로 ‘아메리카노’는 레귤러 사이즈 기준 4000원에서 4300원으로, ‘카페라떼’는 4500원에서 4800원으로 인상됐다.

    남양유업도 순차적으로 우유제품의 가격을 평균 4.5% 인상했다. 2013년 이후 5년 만으로, 원유가격 인상 외에 그 동안 누적된 생산 및 물류비용 증가, 주52시간 근무제도 도입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결정됐다는 설명이다. 이번 인상으로 남양유업 대표 우유제품인 ‘맛있는 우유 GT’ 경우 200ml는 33원, 500ml는 50원이 인상됐으며 1L는 900ml로 용량이 변경됐다.

    한국야쿠르트는 방문 판매 우유 12종 가운데 4종 제품을 평균 3% 인상했고, 푸르밀 역시 일부 가공 우유 가격을 25% 올렸다.

    이어 빙그레는 올해 바나나맛우유류(단지 용기 가공유 전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 바나나맛우유의 가격 인상폭은 공급가 기준으로 7.7% 인상을 계획하고 있으며 유통채널별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급가 인상에 따라 소비자가도 편의점 기준 개당 1300원에서 1400원으로 인상된다.

    엔제리너스 역시 전체 판매 운영 제품 중 커피류 일부 품목 가격을 인상했다. ‘아메리카노’는 스몰 사이즈 기준 기존 4100원에서 4300원으로, 카페라떼는 4600원에서 4800원으로 인상됐으며, 평균 인상률 2.7%이다. 

    버거 프랜차이즈들의 가격 인상도 연이어 단행됐다.

    맥도날드도 버거 6종, 아침 메뉴 5종, 사이드 및 디저트 5종, 음료 2종, 해피밀 5종 등 23개 메뉴 가격을 인상했다. 햄버거, 베이컨 토마토 디럭스, 크리스피 오리엔탈 치킨버거 등이 인상 대상에 포함됐으며, 인상폭은 대부분 100~200원이다. 평균 인상률은 2.41%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이번 가격 조정은 각종 제반 비용이 상승하는 가운데, 고객에게 최상의 맛과 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내린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며 “빅맥,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등 고객들이 많이 찾는 인기 메뉴와 맥올데이 세트 등의 가격은 변동 없이 유지하고, 부득이 조정이 필요한 제품에 한해 인상폭을 최소화해 고객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롯데리아도 최근 전체 운영 제품 중 버거 11종에 대해 판매 가격을 인상했다. 데리버거는 2300원으로 300원, 클래식치즈버거는 4200원으로 200원 인상되는 등 평균 인상률 2.2%이다. 롯데리아 관계자는 “이번 가격 인상은 원자재 가격, 인건비 상승 등 기타 경제적 요인들로 인해 불가피하게 결정했다”고 전했다.

    버거킹 역시 지난달 딜리버리 서비스 메뉴에 대해 200원씩 가격 인상을 단행한 바 있다. 기존 가격 대비, 평균 인상률은 약 4.7%다. 대표 메뉴인 ‘와퍼’ 단품은 200원 오른 6400원, ‘와퍼 세트’는 8700원으로, ‘프렌치프라이(R)’은 2100원으로 가격이 조정됐다.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는 샌드위치를 포함한 21개 제품의 가격을 최대 1000원 올렸다. '클래식 샌드위치', '프레쉬 & 라이트 샌드위치', '프리미엄 샌드위치' 등에 속한 18개 샌드위치 제품 가격이 200∼300원씩 인상됐다. 샌드위치 제품 외에 '프레쉬 파티 플래터'와 '베스트 파티 플래터'는 각각 1000원, '더블업 추가 토핑'은 크기에 따라 200·400원씩 인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