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가치와 사회적가치가 양립해야 지속성장 가능”최 회장, 지난해 민간 최초 사회적가치 축제 제안SOVAC, 26일 워커힐호텔서 개최… SPC·공모전 시상식 진행
  • ▲ 최태원 SK 회장이 지난 2월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열린 ‘기업가치에 대한 새로운 접근’ 세션에서 사회적가치 추구 경영론을 설명하고 있다. ⓒSK
    ▲ 최태원 SK 회장이 지난 2월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열린 ‘기업가치에 대한 새로운 접근’ 세션에서 사회적가치 추구 경영론을 설명하고 있다. ⓒSK
    재계가 기존의 사회공헌활동을 넘어 사회적가치 창출에 집중하고 있다. 선봉은 SK그룹이다. 최태원 회장이 제시한 사회적가치란 개념은 사회 전반으로 확산 중이며, 이 노력은 ‘사회적가치 축제’로 이어지고 있다. 축제의 시작 배경과 향후 경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등을 총 3회에 걸쳐 다뤄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SK그룹이 최태원 회장의 경영철학이 집약된 민간 최초의 ‘사회적가치 축제’를 개최한다. 최 회장은 경제적가치와 사회적가치가 양립해야 지속성장이 가능하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이에 맞춰 SK는 사회적가치 창출을 주도해왔고, 확산을 위해 대규모 행사를 연다.

    8일 SK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지난해 말 민간 최초의 사회적가치 축제 개최를 제안했다. ‘소셜밸류커넥트(SOVAC)’로 명명된 이 행사는 오는 28일 서울 자양동 워커힐호텔에서 열린다.

    최 회장은 사회적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선 누구나 장벽 없이 참여하고 교류하는 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관련기관과 전문가들이 적극 호응해 축제가 열리는 것이다. SOVAC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열린다. 이 중 핵심 행사는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어워드다.

    최 회장은 사회적가치 창출의 3대 방법론으로 ▲전문 사회적기업 육성 ▲공유인프라 활성화 ▲DBL(더블보텀라인) 구축 등을 제안한다.

    이 중 사회적기업 육성은 SK가 ‘10만 사회적기업 양성’이란 목표 아래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최태원 회장은 본인을 기업경영에는 ‘프로’지만 사회적가치 창출에는 ‘아마추어’라고 자평한다.

    그는 “SK는 아직 사회적가치 창출에 첫발을 내딛은 아마추어”라며 “우리가 사회적 활동에 돈을 쓰는 것보다 전문 사회적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더 많은 사회적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말한다.
  • ▲ 최태원 SK 회장(가운데)이 지난해 4월 서울 신촌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홀에서 열린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뉴데일리
    ▲ 최태원 SK 회장(가운데)이 지난해 4월 서울 신촌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홀에서 열린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뉴데일리
    이 지론에 따른 SK의 대표적 사회적기업 육성방안이 ‘SPC’다.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성과를 화폐단위로 측정해 금전적으로 보상하는 제도다.

    최 회장의 저서 ‘새로운 모색, 사회적 기업’을 통해 지난 2015년 4월부터 시작됐다. SK는 매년 4월 SPC 어워드를 열어 참여기업에 인센티브를 지급해왔다. 반면 올해는 SOVAC에서 시상식을 진행한다.

    SOVAC에서는 SPC 어워드 외에도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각자의 방식으로 사회적가치를 창출해온 전문가들의 강연과 토론이 진행된다. 먼저 성공한 경영인으로 도시재생 사업을 펼치고 있는 박용준 삼진어묵 대표가 강연대에 선다.

    박 대표는 삼진어묵의 급성장 속에서도 나눔을 ‘당연한 일’이라고 여기며 ▲취약계층 지원 ▲교육·문화 후원 ▲사내 자원봉사단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실천해왔다. 또 삼진어묵이 부산 영도지역의 향토기업임을 감안해 지난 2016년 비영리 사단법인 ‘삼진이음’을 설립해 영도구 봉래동에서 도시 재생사업을 진행 중이다.

    배우 차인표씨도 연사로 나선다. 대중이 그에게 붙이는 수식어는 ‘바른생활맨’, ‘선행의 대표 아이콘’ 등이다. 차씨는 북한 어린이 돕기와 고아시설 지원, 세계 빈곤 아동 지원 등 선행과 기부에 앞장서고 있다. 강연대에 올라서는 풍부한 사회공헌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이 각자의 삶에서 어떻게 사회적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지에 관한 방법을 제시한다.

    아울러 대학생을 대상으로 열린 ‘행복 인사이트: 소셜 밸류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결선 및 시상식도 열린다. 현재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사회적 약자의 접근성 강화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개선 ▲소상공인 지원 등 사회문제 해결 등에 관한 이이디어를 접수 중이다.

    SOVAC 사무국은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행사를 개최해 ‘우드스탁’과 같은 민간 축제로 성장시키겠다”며 “시민들이 사회적가치를 쉽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SK의 사회적가치 창출 3대 방법론 중 사회적기업 육성을 제외한 공유인프라와 DBL은 그룹 내에서 진행하는 사안이다.

    공유인프라는 기업이 보유한 자산을 사회가 ‘적정가격’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다. DBL은 경영성과가 표시된 재무제표에 사회적가치를 통한 수익을 추가해 경제·사회적가치를 동시에 측정하는 시스템이다. 이 수치는 올해 상반기 중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