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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넥쏘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차량충돌 시험 결과, 가장 높은 등급인 '톱 세이프티픽 플러스(2019 Top Safety Pick +)'를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 IIHS는 미국 자동차 충돌 테스트 중 가장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매년 출시된 수 백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충돌 테스트 결과를 발표한다.
IIHS가 수소전기차를 대상으로 안전 테스트를 진행한 것은이번이 처음이다. 테스트는 2019년형 넥쏘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넥쏘는 ▲전면 충돌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지지대 및 좌석 안전 등 6개충돌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우수(good) 평가를 받았다.
스몰 오버랩은 차량의 40% 정도를 충돌하던 이전 옵셋(OFF-SET) 평가와 달리 실제 사고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차량의 25% 안팎을충돌하는 상황을 가정한 테스트를 뜻한다.
이어 ▲전방 충돌 회피 장치 및 ▲전조등 평가에서도 '최우수(Superior)'와 '우수(good)' 등급을 받아, IIHS가 최고의 안전 차량에만 부여하는 '탑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획득했다.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는 6개 충돌안전 평가에서 모두 '우수'를 획득하고, 전방충돌 회피 평가에서 '어드밴스드' 이상 등급과 전조등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한 차량에 한해 주어진다.
이번 IIHS 평가에 앞서 넥쏘는 우리나라와 유럽의 공신력 있는 안전도 평가에서 글로벌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 주관 '2018 신차안전도평가(KNCAP)'에서 넥쏘는 중형 SUV 부문 '최우수'를 수상했다. 충돌, 보행자, 사고예방 안전성 등을 종합 평가한 결과 총점 95.9점을 획득, 중형 SUV 부문에서 1위를차지했다.
현대차는 넥쏘를 세계 최고로 안전한 차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첨단 안전 장치들을 대거 적용했다.
먼저 전방 충돌 성능을 획기적으로 보강한 전방구조물과 수소탱크 보호를 위한 차체 구조물을 적용했으며, 여기에 초고장력 강판으로 고강도 차체를 구현했다.
넥쏘의 수소탱크는 설계단계부터 생산단계까지 철저한 검사를 통해 한국과 유럽 그리고 UN의수소탱크 안전인증 법규를 충족시켜 안전성을 입증 받은 바 있다.
현대차는 ▲파열시험 ▲낙하충격시험 ▲화염시험 ▲내화학시험 ▲인공결함시험 ▲극한온도시험 ▲총탄시험 ▲수소가스충전반복시험 ▲가속응력시험등을 포함한 다양한 수소탱크 안전 인증시험을 완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 IIHS는 전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차량 안전검사를 진행하는 기관”이라며 “넥쏘가 최고 등급을 받은 만큼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안전한 차'로서 고객들의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