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권은 국토부에… 법적 지원근거 없어 속앓이현대로템 등에 위탁 가능성… 비용 70% 수준 절감코레일, 오영식 사장 시절 운영권 넘기자 의견도
  • ▲ SRT.ⓒ㈜SR
    ▲ SRT.ⓒ㈜SR

    수서고속철(SRT)을 운영하는 ㈜에스알(SR)이 중장기적으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그늘에서 벗어나 자력갱생에 나설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발등에 떨어진 불인 철도차량 정비와 관련해 호남 광주송정 차량정비기지에 눈독을 들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17일 국토교통부와 철도업계 설명을 종합하면 SR은 중장기적인 안목에서 코레일에 위탁하는 차량 정비를 자체적으로 소화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소위 알짜노선을 운행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비용 지출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가 배경에 깔렸다는 설명이다.

    차량기지가 없는 SR은 차량 유지보수를 코레일에 맡길 수밖에 없는 처지다. 문제는 더는 가파른 매출액 신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가운데 차량 정비 시기가 도래하면서 비용 지출이 대폭 늘어날 예정이라는 데 있다. 초기에 사들인 SRT 22편성은 주행거리 160만~180만㎞를 넘겨 부품 중정비를 받을 시기가 왔다. SR은 비용으로 230억원쯤이 들 것으로 추산한다. 지난해 영업이익이 456억원이었음을 참작하면 영업이익이 반 토막 수준으로 쪼그라들 수밖에 없다. SR 관계자는 "매출액의 50%를 선로사용료로 내고 코레일에 위·수탁비용을 주고 나면 100원 팔아 7원쯤 남는다는 말이 있다"고 부연했다.

    여기에는 코레일의 비싼 위탁비용도 한몫한다는 지적이다. 국토부 한 관계자는 "(코레일이) 차량 정비비용을 터무니없이 받는다는 얘기가 있다"고 귀띔했다. 코레일은 인력 구조가 역피라미드 형태이고 호봉제를 채택하고 있어 인건비 부담이 적잖은 구조다. 값싸게 위탁비용을 책정·운영할 처지가 아니라는 얘기다.

  • ▲ 고속철(KTX) 정비 모습.ⓒ뉴데일리DB
    ▲ 고속철(KTX) 정비 모습.ⓒ뉴데일리DB

    SR은 광주 차량기지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알려진 바로는 광주 차량기지에서 정비하는 고속철도 차량의 90%는 SRT가 차지한다. 이미 SRT 정비 비중이 높은 곳이다.

    광주 차량기지는 국토부에 소유권이 있다. 코레일이 장만한 검수설비가 일부 있지만, 대부분이 정부 소유의 미출자 자산이다. 차량기지를 넘겨받는 데 서류상으로는 코레일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는 설명이다.

    걸림돌은 SR이 코레일과 같은 준시장형 공기업으로 법적 지위가 재조정됐으나 국유재산법 등이 정비되지 않아 국유재산의 무상사용이나 현물출자 같은 혜택을 볼 수 있는 길이 막혀있다는 점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 한 관계자는 "예외조항을 두는 등 법 개정이 이뤄져 지원근거가 마련된다면 국토부가 광주 차량기지를 SR에 현물출자하는 데 어려움은 없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SR이 광주 차량기지를 인수한다면 현대로템 등 관련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체에 정비업무를 맡길 공산이 크다. 철도업계 한 관계자는 "민간에 정비업무를 위탁하면 현재 코레일에 주는 비용의 70% 수준으로 비용 지출 규모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오영식 전 사장 시절 코레일 내부에서도 광주 차량기지 운영에서 손 떼는 게 손실을 줄이는 방법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SRT가 정비차량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위탁수입이 인건비에도 못 미쳐 운영을 SR에 넘기는 게 낫다는 목소리가 나왔다는 설명이다.

    코레일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분석도 나온다. 광주 차량기지에서 일하는 인력을 재배치하는 과정에서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