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스페이스 46위, KAI 60위, LIG 넥스원 67위2, 3년 부진 털고 반등… 미중 분쟁 반사이익 5조 호주 Land 400·3조 인도 비호복합 프로젝트 수주 기대
  •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경남 창원 공장에서 직원들이 항공 엔진 관련 부품을 제작하고 있다. ⓒ한화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경남 창원 공장에서 직원들이 항공 엔진 관련 부품을 제작하고 있다. ⓒ한화
    방산업계가 새해 ‘경자년’을 반기고 있다. 각종 비리 연루 오명과 헬기추락 후유증 등에서 벗어나, 글로벌 100대 기업에 국내 업체 3곳이다시 이름을 올리는 등 부진 탈출 조짐을 보이고 있다. 내년에도 이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스웨덴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가 집계한 글로벌 방산업체의 무기판매 매출순위를 보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LIG넥스원 등 국내 대표 방산기업 3곳이 10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3억2000만 달러(약 2조7000억원) 규모의 무기를 판매해 46위를 차지했다. 전년 보다 매출이 5% 가량 늘면서 순위 역시 4계단 상승했다.

    같은 기간 KAI는 15억5000만 달러(약 1조8000억원)로  60위를 차지했다. 1년 전보다 판매액이 80% 늘어 순위도 40위나 올랐다. LIG넥스원은 13억4000만 달러(약 1조5600억원)를 판매해 67위에 랭크됐다.

    방산업계는 이러한 흐름이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기준 글로벌 100대 방산업체의 전체 매출은 4200억 달러(488조)다. 전년 보다 4.6% 늘었고, 관련 통계가 시작된 지난 2002년부터 따지면 47%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이 흐름이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상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내년 방산업계에는 5조원대의 호주 Land 400 프로젝트와 3조원 규모의 인도 비호복합 프로젝트 등 대규모 수주 기대작이 있다”며 “국내 방산기업들이 큰 계약을 따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만큼 내년 실적 가시성에 대한 기대가 높다”고 분석했다.
  • ▲ KAI의 날개구조물이 탑재될 보잉 A-10 항공기. ⓒKAI
    ▲ KAI의 날개구조물이 탑재될 보잉 A-10 항공기. ⓒKAI
    이 연구원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관해선 내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올해 보다 각각 10.0%, 30.0% 증가한 6조158억원, 2248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영국 롤스로이스와의 1조2000억원대 항공엔진 부품 공급계약 체결과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중국산 방산제품의 제한에 따른 반사이익 등 호재가 있어서다.

    KAI 역시 군수와 기체부품 사업부문의 순항으로 내년에 호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황어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KAI의 내년도 매출액은 올해 보다 17.9% 늘어난 3조5000억원이 될 것”이라며 “수요증가에 따라 군수부문의 예상 매출은 올해 대비 22.5% 늘어난 1조7000억원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배세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LIG넥스원의 내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으로 각각 1조651억원, 460억원을 전망했다. 매출액은 올해와 비교해 8.4%, 영업이익은 52%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수주한 프로젝트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에 나서면서 실적개선에 성공할 것이란 관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