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다산과 풍요·부' 의미마키마우스 등 쥐 캐릭터 상품 출시할인 프로모션도 잇달아
  • ▲ 더 메나쥬리 복덩이 마우스 케이크ⓒ신세계
    ▲ 더 메나쥬리 복덩이 마우스 케이크ⓒ신세계
    '2020년 쥐띠 해'를 맞아 유통업계의 프로모션이 활발하다. 경자(庚子)년의 경(庚)은 백(白)을 의미한다. 흰색 쥐가 주인공인 해로 쥐(鼠)는 다산과 풍요, 부(富)의 상징이다. 업계는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쥐 캐릭터를 등장시켜 꽁꽁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여 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3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 식품관에서는 쥐 캐릭터 케이크를 선보였다. 메나쥬리가 흰 쥐띠 해 콘셉트에 맞게 크림과 치즈로 장식한 5종 제품이다. 복덩이마우스는 커다란 귀 모양이 특징이며 익살스러운 쥐 얼굴을 표현한 케이크다. 럭키마우스치즈케이크는 알록달록한 과일 장식에 쥐가 좋아하는 치즈를 얹었다. 경자년 새해를 맞아 순도 99.99% 신세계 골드바도 준비했다. 3.75g, 10g, 18.75g, 37.5g, 100g, 375g, 500g, 1kg총 8종으로 신세계백화점 상품권숍에서 구매 가능하다.

    11번가는 쥐띠 고객에게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등 1월 한 달 동안 럭키 마우스(Lucky Mouse)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월 한 달 동안 매일 오전 11시 쥐띠 고객 전용 20% 할인(SK페이 전용, 1만원 이상 구매시 최대 5000원) 쿠폰을 선착순 2020명에게 발급한다. 또 모든 고객에게 3000원 할인(3만원 이상 구매 시)쿠폰을 제공한다.

    신세계면세점은 주얼리 브랜드 주대복과 손잡고 1월3일부터 2월20일까지 내외국인 구매 고객에게 쥐 모양이 새겨진 골드바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준비했다. 황금 행운이 가득한 쥐 골드바는 주대복이 쥐띠 해를 기념해 새롭게 디자인한 제품이다. 내국인은 오프라인 전 매장에서 1달러 이상 구매 시 응모 가능하며 3월20일 추첨해 당첨자를 발표한다. 외국인은 100달러 이상 구매 후 스크래치 쿠폰을 받아 바로 행운을 확인할 수 있다.

  • ▲ 투썸플레이스 쥐띠 MDⓒ투썸플레이스
    ▲ 투썸플레이스 쥐띠 MDⓒ투썸플레이스
    식품업계도 쥐띠 해 프로모션이 한창이다. 동원와인플러스는 신년 기념 와인 볼베르 스페셜 에디션한정판을 선보였다. 경자년을 기념해 동원와인플러스와 스페인 유명 와이너리 보데가스 볼베르가 공동 기획한 와인이다. 와인 라벨에 황금 쥐 그림과 함께 대대로 집안이 번창한다는 뜻의 사자성어 거가대족(巨家大族)을 새겨 행복과 풍요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디아지오코리아는 설 선물세트로 조니워커 블루레이블 쥐띠 에디션을 출시했다. 개띠, 돼지띠에 이어 국내 출시되는 3번째 12간지 에디션이다. 병의 3면에는 쥐와 복을 상징하는 한국의 전통적인 그림을 새겼다.

    투썸플레이스는 텀블러, 머그컵, 글라스 등 한정판 MD 제품을 출시했다. 이 컬렉션은 2020년 쥐띠 해를 맞아 마우스 러브 인 치즈 케이크를 콘셉트로 투썸 치즈 디저트를 향한 아기 생쥐의 사랑을 다양한 상품으로 귀엽고 산뜻하게 디자인했다.

  • ▲ 이니스프리 HELLO 2020 미키와 친구들 컬렉션ⓒ이니스프리
    ▲ 이니스프리 HELLO 2020 미키와 친구들 컬렉션ⓒ이니스프리
    패션, 화장품업계도 쥐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했다. 제로투세븐의 알로앤루는 쥐띠 해를 맞아 쥐를 모티브로 한 우주복 기프트 세트를 출시했다. 귀여운 쥐 캐릭터가 그려져 있는 우주복과 모자, 양말 세트로 구성됐다. 우주복 포켓에는 스트링 끈 장식이 달려있어 쥐 꼬리를 연상케 한다. 또 스냅 단추를 잠그는 방식에 따라 배내가운 혹은 우주복 형태로 활용 가능해 실용적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MCM은 뉴 이어 캡슐 컬렉션을 출시했다. 캡슐 컬렉션은 1800년대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중국식 로직 퍼즐인 탱그램(칠교놀이)에서 영감을 받았다. 독일 바우하우스의 혁신적 정신을 이어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가 유니크한 개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용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디자인으로 선보였다. 대부분의 제품에는 치즈를 들고 있는 흰 쥐가 프린팅됐다.

    이니스프리는 디즈니와 손잡고 HELLO 2020 미키와 친구들 컬렉션을 출시했다. 2020년을 응원하기 위해 미키마우스와 디즈니 대표 캐릭터를 활용한 한정판 메이크업 아이템으로 팔레트, 파우더, 네일, 립밤 등으로 구성됐다. 컬력션 제품 2만원 이상 구매 시, 디즈니 파우치(미키, 미니, 도날드 덕 3종 중 1종)를 증정하고, 3만5000원 이상 구매 시, 미키마우스와 도날드 덕 캐릭터 저금통(2종 중 1종)을 각각 3500원에 구매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