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인증서, 언택트 확산 영향 6배 성장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패스 간편 로그인 등 시너지 기대
  • 이동통신 3사는 본인인증 통합 브랜드 '패스(PASS)'를 기반으로 한 사설인증서 사업의 빠른 성장에 힘입어 첨단 기술을 통한 인증 서비스 활성화를 본격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이통 3사에 따르면 패스 가입자는 2018년 7월 브랜드 통합 이후 빠르게 증가해, 통합 이전 총 1400만명 수준에서 지난 2월 28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다음달 중에는 30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패스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패스 인증서' 인증 건수 역시 연초 대비 6배 가량 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패스 인증서 발급 건수는 연초 1000만건 수준에서 연말까지 2배 가량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이통 3사는 경찰청과 함께 ICT 기술을 바탕으로 실물 운전면허증 대비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한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추진 중이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다음달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패스 전 가입자 대상 확산이 용이하며, 공공기관과 기업이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명의도용에 따른 무면허 운전, 청소년 범죄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 사회적 가치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통 3사는 지난 3월부터 고객들의 패스 제휴 서비스 이용시 생체인증(지문·얼굴인식) 또는 여섯 자리의 핀 번호 인증 중 한 가지를 골라 간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도록 한 '패스 간편 로그인'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통합 모바일 인증 플랫폼으로 키워가고 있다.

    이 밖에도 향후 사설인증서 기반의 비대면 계좌 개설, 자동이체 전자서명, 보험, 전자상거래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안정적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통 3사는 "패스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인증 서비스를 통해 전자증명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첨단 ICT를 기반으로 다양한 모바일 인증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