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대 공산당 업무보고, '재정투자·고용안정' 최우선특별 국채 발행 통한 '5G·전기차·반도체' 투자 위축도
  • ▲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의 판데믹으로 올해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의 개최 시점이 2개월 넘게 연기되면서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경기 부양책은 찾아볼 수 없었다.ⓒ연합뉴스
    ▲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의 판데믹으로 올해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의 개최 시점이 2개월 넘게 연기되면서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경기 부양책은 찾아볼 수 없었다.ⓒ연합뉴스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의 판데믹으로 올해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의 개최 시점이 2개월 넘게 연기되면서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경기 부양책은 찾아볼 수 없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은 리커창(李克强) 총리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업무보고에서 이례적으로 경제 성장률 목표치는 제시하지 않았지만 발표한 신규고용목표인 900만명 (지난해 1100만명)으로 추정해보면 대략 3~4%대의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시장은 코로나19와 미중 관계 악화로 예상을 상회하는 정책이 발표될 가능성에 무게를 뒀지만 6%대의 경제성장을 강조한 ‘바오리우(保六)’가 아닌 여섯 가지 부문의 안정화를 뜻하는 ‘리우바오(六保)’로 방향을 선회한 것이다. 

    그중 첫번째는 고용 안정화였다. 2020년은 경제성장률보다 고용을 최우선 과제로 가져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중국 관영언론 인민일보는 중국이 경제성장률 목표를 제시하지 않은 것은 ‘경제 성장에 자신이 없는 것’이 아니라 ‘세밀하게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함’이라고 주장했지만 올해 중국 경기 회복에 대한 의구심은 확대되는 양상이다.

    KB증권은 최근 보고서에서 "2018~2019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미국과의 첨단기술 분쟁이 올해도 화웨이 제재, 중국 ADR(미국예탁증권) 상장폐지 법안 등으로 구체화되고 있다"며 "미국 정부의 ‘중국 코로나19 책임론’ 압박도 지속되고 있는 만큼 미중간 마찰은 한동안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전인대에서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등의 비경제 이슈가 부각되면서 상대적으로 5G·반도체·전기차 인프라 투자에 대한 내용은 주목받지 못했다. 
  • ▲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가 개막한 5일 오전 인민대회당에서 기자들이 정부업무보고 자료를 받자마자 정부성장률등 관련 수치를 찾아보고 있다.ⓒ연합뉴스
    ▲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가 개막한 5일 오전 인민대회당에서 기자들이 정부업무보고 자료를 받자마자 정부성장률등 관련 수치를 찾아보고 있다.ⓒ연합뉴스
    중국 전인대 업무보고 내용에는 올해 1조 위안 규모의 특별 국채를 발행해 막대한 투자금이 5G, 사물인터넷, 공업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 인프라' 분야로 흘러가게 하겠다는 내용은 다섯번째로 나왔다.

    전문가들은 미중 갈등 전면화에 따른 외부 환경 악화가 양회에 대한 실망감과 함께 중국의 반도체 산업 등 첨단 경제에 동시 다발적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코로나19 판데믹 사태를 계기로 촉발된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확산일로로 치달으면서 미국은 최근 들어 글로벌 공급망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줄이겠다는 목표로 추진중인 '반(反) 중국 전선' 경제번영네트워크(EPN·Economic Prosperity Network)에 동맹국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촉구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올해 1월 극적으로 타결된 미중 1단계 무역합의 파기 가능성도 거론된다. 

    반면 미중 무역 갈등과 화웨이 제재조치 이후 대체 가능 공급사로 떠오른 대만 반도체 업체 미디어텍과 한국의 삼성전자는 관심도가 올라가는 추세다.

    중국 통신장비 제조사 화웨이(華爲)의 쉬즈쥔(徐直軍·에릭 쉬) 순환 회장은 올해 3월 31일 작년 실적 발표 자리에서 "(미국이 화웨이 반도체 부품 공급을 막는 제재를 시행한다면) 한국의 삼성전자나 대만 미디어텍, 중국의 유니SOC 등에서 5G 칩을 조달하면 그만일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박수현 KB증권 연구원은 "올해 전인대 개최 시점이 2개월 넘게 연기되면서 정부 부양정책은 이미 시장에 선 반영된 상태로 시장 예상을 뛰어넘는 깜짝 경기 부양책(서프라이즈)은 없었다"며 "양회 실망감에 미중갈등 격화,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등 부정적 이슈가 동시다발적으로 부각되면서 중국 경제가 위축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경제활동 정상화와 신형인프라 투자 집행으로 5G와 전기차 등 IT/Tech 산업은 실적 전망치가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