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5년엔 자율비행 서비스로 확대… 친환경·저소음 교통혁명 '성큼'버스·철도 등 연계한 복합환승 서비스… 코엑스·청량리역에 터미널2040년 세계 730조 시장 선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 발표
  • ▲ 현대차 UAM 설명.ⓒ연합뉴스
    ▲ 현대차 UAM 설명.ⓒ연합뉴스

    오는 2025년이면 서울 여의도에서 인천공항까지 교통체증 없이 20분만에 갈 수 있는 '플라잉택시'가 첫선을 보인다. 2035년에는 자율비행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가 이뤄진다.

    정부는 4일 열린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UAM) 로드맵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UAM 관련 정부의 첫 로드맵이다.

    국토교통부 미래드론교통담당관 이랑 과장은 "도심 내 30~50㎞를 이동하는 UAM은 승용차로 1시간 걸리던 것을 20분만에 도달하는 혁신적인 교통서비스"라며 "기존 헬기와 유사한 고도와 경로를 비행하나 전기동력을 활용해 탄소배출은 없고 소음도 헬기보다 20%쯤 줄어 쾌적하게 운항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UAM은 친환경 미래교통수단으로 주목받으면서 항공업계뿐아니라 자동차업계까지 시장 선점에 나서 전세계 200여개 업체가 기체 개발에 뛰어든 상태다. 국내에선 현대자동차와 한화가 적극 나서고 있다. 세계시장 규모는 2040년까지 730조여원(국내 1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는 2040년 UAM시장이 17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내다봤다. 새로운 항공분야인 만큼 안전기준 마련과 인증에 시간이 걸려 최초 상용화는 2023~2025년, 본격 확대는 2030~2035년이 될 전망이다. 

  • ▲ 현대자동차 서울 양재동 본사 로비에 설치된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현대차
    ▲ 현대자동차 서울 양재동 본사 로비에 설치된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현대차

    정부는 2024년까지 한국형 민관합동 비행실증사업(K-UAM 그랜드 챌린지)을 마치고 2025년 UAM 상용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목표다. 2030년부터는 본격 상용화를 준비해 2035년 이후에는 자율주행 운항을 실현한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2025년 거점과 거점을 연결하는 최초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기존 항공운송보다는 버스·택시에 유사한 사업제도로 운영할 방침이다. 초기 주요 구간인 인천공항~여의도(40㎞)를 이동하는데 11만원쯤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모범택시보다 다소 비싼 수준이다. 이 과장은 "초기에도 이동시간을 줄이려는 비즈니스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시장이 커지고 2035년 이후로 자율비행이 실현되면 2만원 수준으로 일반택시보다 싸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 ▲ UAM 수도권 실증노선안과 터미널 위치.ⓒ국토부
    ▲ UAM 수도권 실증노선안과 터미널 위치.ⓒ국토부

    UAM 터미널(수직이착륙 비행장)은 상용화 초기 수도권에 최소 4곳을 설치한다는 구상이다. △인천공항 △김포공항 △코엑스 △청량리역 등이다. 대규모 자본이 드는 터미널은 민간자본 조달을 우선 추진한다. 

    모빌리티(이동) 플랫폼 전문회사 우버의 수직이착륙 비행장 건축설계 용역회사인 코간에 따르면 최소기능으로 UAM 터미널을 지을때 도심지 개량형은 1500만달러, 외곽거점형은 5000만달러가 들 것으로 예상됐다. 우리 돈으로 180억~600억원이 든다는 얘기다. 이 과장은 "기존 빌딩 옥상의 소규모 헬리콥터 이착륙장(헬리패드)을 활용하는 방안도 병행할 것"이라며 "상용화 초기 재정지원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실증노선에 충전·항행·통신·연계교통 등 설비를 2024년까지 구축한다는 청사진이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에 UAM이 포함될 수 있게 내년부터 복합환승센터 구축 계획과 연계할 계획이다. 우버도 기존 버스·택시·철도·개인용 이동수단(PM)과 UAM이 혼합돼 중간에 끊김 없는 연계교통(심리스) 서비스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 과장은 "한강변이 터미널 부지 확보에 유리하지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시내 설치도 고민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 ▲ 우버가 제시한 종합교통 이용 안내.ⓒ국토부
    ▲ 우버가 제시한 종합교통 이용 안내.ⓒ국토부

    정부는 UAM이 기존 헬기보다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헬기는 대형 로터(회전 날개)에 의존하지만 UAM은 날개와 로터 혼합형태로 효율성·안전성이 높고 로터가 여러 개여서 일부가 고장 나도 대응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UAM은 기체로 전기동력 수직이착륙기(eVTOL)를 사용한다. 정부는 미국·유럽 등의 인증체계를 견주어 세부 인증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ISO·KS규격 같은 산업표준도 논의한다. 2023년까지 1인승 시제기를 개발하고서 중·장거리(100~400㎞)와 8인승 기체 개발도 검토한다. 핵심부품인 전기배터리와 관련해 고출력·고에너지 밀도 배터리셀과 배터리패키징 기술, 고속충전기술 등도 개발해나갈 계획이다.

    교통관리는 한국형 드론교통관리체계(UTM)로 연구·개발하는 K-드론시스템을 활용한다. 드론(무인비행장치) 운용고도(150m)를 현재 헬기 운용고도(300~600m)까지 올리고 비행체와 통제센터, 관계자가 비행상황을 살피고 공유할 수 있게 서비스할 예정이다.

    정부는 K-UAM 그랜드 챌린지를 통해 공역, 운항 대수, 회귀 간격 등 우리 실정에 맞는 운항기준을 마련한뒤 기상·통신·도시 등 지역별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해 지역별 운항기준으로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규제없이 시험할 수 있게 비행 특별자유화구역도 지정·운용한다. 실증사업 선두주자인 미국 나사와의 협력도 추진한다.

    실증사업 중간단계에선 산림·소방·경찰·국방 등 기존 헬기를 활용하는 분야에서 화물운송으로 시험비행에 나선다. 산림청 관계자는 "산림용 목재 등을 실어나를 때 헬기를 띄우기는 부담스럽고 드론은 최대 적재량에 한계가 있다"면서 "UAM을 활용할 수 있으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좋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정부는 △고성능 내비게이션 개발 △보험 표준모델 개발·보급 △국내 항공우주 관련 학회의 UAM 분과 신설 및 해외 주요 학회와의 교류 △국제적 운송사업자·기체제작사 유치 등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장은 "2040년 UAM 시장규모는 13조원에 이르고 16만명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생산유발 13조원, 부가가치유발 11조원 등의 산업적 파급효과가 예상된다는 시장조사결과가 있다"며 "이달 안으로 산·학·연·관 정책협의체인 'UAM 팀 코리아'를 발족하고 다각적인 협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영화에서만 그려지던 UAM 실현이 눈앞에 왔다. UAM은 도시의 형태마저 새롭게 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교통서비스가 될 것"이라며 "2023년까지 UAM특별법을 만들어 산업을 육성하고 세계시장을 선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