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신항 앞 해상에 31개월 동안 건설… 총 1720억원 투자원유선 계류시설-송유관 설치 등 정유공장에 원유 안정적 공급
  • ▲ 울산신항 앞 해상에 설치된 에쓰오일 제2 원유하역시설(우)에 대형 유조선이 접안해 원유를 하역하고 있다. ⓒ에쓰오일
    ▲ 울산신항 앞 해상에 설치된 에쓰오일 제2 원유하역시설(우)에 대형 유조선이 접안해 원유를 하역하고 있다. ⓒ에쓰오일
    에쓰오일 울산공장의 두 번째 원유하역시설(#2 SPM)이 성공적으로 가동을 시작했다.

    5일 에쓰오일에 따르면 이 시설은 울산신항 앞 해상에 설치됐으며 약 2년7개월의 설계 및 건설기간 동안 총 1720억원을 투자해 원유선 계류설비와 44인치 직경의 해저(3.7㎞) 및 육상(3㎞) 송유관 등을 신설했다.

    해상계류시설(SPM, Single Point Mooring)은 대형 원유선이 접안할 수 있도록 수심이 깊은 해역에 고정형 부이(bouy)를 설치하고 송유관을 통해 육상 저장탱크로 원유를 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유공장의 젖줄'과 같다.

    에쓰오일은 1980년 공장 가동과 함께 설치한 기존 원유 부이(#1 SPM)를 이용해왔으나, 공장 증설에 따라 원유 처리량이 점증함에 따라 추가 부이 건설을 추진했다.

    에쓰오일 측은 "두 번째 부이의 가동으로 복수의 원유하역시설을 구축함으로써 기상 상황에 더욱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안정적인 원유 공급이 가능하게 돼 후속 공정의 정상적인 운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해상 일기에 따른 원유선의 체선료 및 원유 긴급 임차비용 감축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하역시설 운영을 통해 안전성과 환경성을 크게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