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교육기관 협력, AI 교육 통해 공공 서비스 혁신고용 전환 대비 취업 지원, 직무기반 맞춤형 교육도
  • ▲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다각적 협력 방안’ 온라인 기자간담회 발표. (왼쪽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전제민 ESI 프로그램 매니저, 배진희 마이크로소프트 필란트로피 아태지역 총괄, 전세광 공공사업본부 교육사업팀장, 김현정 공공사업본부 본부장
.ⓒ한국마이크로소프트
    ▲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다각적 협력 방안’ 온라인 기자간담회 발표. (왼쪽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전제민 ESI 프로그램 매니저, 배진희 마이크로소프트 필란트로피 아태지역 총괄, 전세광 공공사업본부 교육사업팀장, 김현정 공공사업본부 본부장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다각적 협력 방안'을 공유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18일 협업 허브 플랫폼인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로 온라인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하고 글로벌에서 최근 발표한 '글로벌 스킬 이니셔티브'를 소개하며 한국에서의 지원 방안들을 공개했다. 

    글로벌 스킬 이니셔티브는 지난 6월 글로벌 스킬 이니셔티브를 결성하고 전 세계 2500만 명에게 인공지능(AI)을 포함한 데이터 및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직무 수행에 필요한 IT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글로벌 스킬 이니셔티브를 지난해 발표한 '한국형 클라우드와 AI 활성화를 위한 포괄적 지원 플랜'과 함께 적용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의 직업 역량을 강화하고 기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리 정부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고 서비스 혁신과 리더십 강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나아가 구직자를 위한 자격증 등 취업 능력 향상을 위한 툴도 제공할 방침이다. 공공부문 리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AI 비즈니스 스쿨' 등을 운영한다. 

    학생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교육기관과 단계별 로드맵을 구축하고 지원을 확대한다. 초등학생 대상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 활용 교육, 중·고교생 대상 마이크로소프트 이매진 아카데미 무료 제공을 통한 SW 교육 협력, 대학생 대상 마이크로소프트 런 연계 산학 협력 등을 실시한다. 

    디지털 취약계층 대상 취업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장애인과 청소년 대상으로 AI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특성화고등학교에는 데이터 분석 기초 교육을 확대해 실질적인 자격증 취득이나 취업으로 연계할 방침이다.

    김현정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공공사업본부 본부장은 "불과 몇 달 만에 일어난 급격한 변화로 인해 산업 전반에 디지털 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국내 각 기관과 협력하며 다각적 지원을 통해 책임 있는 혁신을 실현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력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