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10개 3만원대… 전년比 57.8%↑대형마트, 정부와 손잡고 농산물 할인마진 낮추고 산지서 직소싱 등 가격 낮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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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을 앞두고 계란, 고기 등 밥상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가정 내 수요가 늘어난 와중에 작년 기상여건 악화, 조류인플루엔자(AI) 등으로 공급까지 줄어들면서 장바구니 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대형마트 등 유통가는 물가 잡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5일 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농산물유통정보시스템(KAMIS)에 따르면 특란 한 판(30개)은 6610원으로 한 달 전(5645원)에 비해 17.1%가 올랐다. 1년 전과 비교하면 25.5%, 예년보다는 22.1% 높은 수준이다. 

    닭고기 가격도 올랐다. 소비자가격은 1㎏당 5859원으로 전년 대비 13.4%, 평년 대비 10.9% 높다.

    과일값은 특히 상승세가 매섭다. 지난 22일 기준 사과(후지) 소비자가격은 10개당 3만2030원이다. 1년 전 같은 기간 2만293원에서 57.8%나 급등한 것이다. 평년 가격(2만6370원)과 비교해도 58.3%나 치솟았다. 결국, 마트에서 계란 한 판에 사과 10개를 집어 들면 4만원 가까이 나가는 셈이다.

    통상 농축수산물은 기상 여건 등에 따라 매년 가격 등락이 크고 불안정한 품목이다. 작년의 경우 유난히 길었던 장마와 태풍으로 과일 공급에 차질이 빚어졌고, 여기에 AI 확산이라는 요인까지 더해지면서 축산물 가격까지 급등한 모양새다. 작년 11월부터 현재까지 AI로 살 처분된 가금류는 산란계 933만6000마리 등 1992만5000마리에 달한다.

    문제는 이 같은 장바구니 가격 오름세가 성수기인 다음 달 설 명절까지 계속될 수 있다는 점이다. 계란 등 축산물의 경우 현재 가금농가에서 AI 확산세가 좀처럼 잡히지 않고 있어서 우려가 크다. 역대 최악의 AI가 발생했던 지난 2017년 초에는 계란 한 판이 1만 원에 달하기도 했다.
  • ▲ 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농산물유통정보시스템(KAMIS)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사과(후지) 소비자가격은 10개당 3만2030원이다. 1년 전 같은 기간 2만293원에서 57.8%나 급등한 것이다.ⓒaT
    ▲ 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농산물유통정보시스템(KAMIS)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사과(후지) 소비자가격은 10개당 3만2030원이다. 1년 전 같은 기간 2만293원에서 57.8%나 급등한 것이다.ⓒaT
    대형마트는 소비자들의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먼저 산지 농가의 생산 물량 전체를 구매해 가격을 낮추고, 장기간 보관하다가 지금처럼 가격이 오를 때 저렴하게 팔고 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자체 보관센터인 ‘후레쉬센터’와 ‘기체 제어(CA) 저장고’에서 상품을 비축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산지 직소싱, GS리테일은 협력업체를 통해 비용을 지불하고 상품을 비축해두다가 필요한 시기에 요청한다.

    계란처럼 보관이 어려운 상품은 마진을 일부 투자해 가격을 낮추거나, 자체적으로 프로모션 비용을 사용해 가격 안정화에 나선다. 여기에 일부 점포에서는 1인당 계란 구매 수량을 한판으로 제한하고 있다. 정부는 사태 심각성을 인지하고, 계란에 대해서는 5만톤까지 무관세 수입이 가능하도록 긴급할당 관세를 한기 적용하기로 했다. 

    산지 다변화도 판매가를 낮추는 방안 중 하나다. 이마트는 기존 사과 산지인 경상북도 영주, 안동 이외에도 문경, 청송, 봉화 등 신규 산지를 개발했다. 또 다른 산지보다 이른 8월 말에 ‘홍로’ 품종이 출하되는 평균 해발고도 400m 이상의 전북 장수, 강원도 정선 등의 사과농가로부터도 물량을 확보했다. 

    농림축산식품, 해양수산부 등 정부 지원금을 받고 가격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는 오는 15일부터 27일까지 '대한민국 농할(농산물 할인)갑시다' 행사를 통해 계란, 무, 배추를 20% 할인해 판매한다. 해수부도 지난 18일부터 '대한민국 수산대전, 설 특별전'을 진행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는 도매가격이 오른다고 소비자가격을 바로 올릴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물가 안정을 위해 도매가가 오르더라도 판매가는 최소한 상승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계란의 경우 생필품 가격과 연동되는 부분이 커서 정부에서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정부와 마트가 반반씩 할인 폭을 지불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