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에 베트남 100호점 오픈올해부터 베트남 내 가맹사업 전개 연간 100점포 이상 출점 통해 외형 확장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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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S25가 국내 편의점으로는 처음으로 베트남에 100호점을 열었다. GS25는 베트남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올 상반기에는 몽골에 진출하는 등 동남아시아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GS25는 베트남 빈증 지역의 랜드마크 빌딩 1층에 100호점(베트남GS25 베카맥스타워점)을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2018년 베트남 진출 이후 3년만의 성과다. 진출 초기 호치민을 중심으로 출점했던 베트남 GS25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호치민 위성도시인 빈증, 붕따우 지역으로 진출 범위를 확대해왔다.

    베트남 GS25의 실적도 크게 올랐다. 지난 1~2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6.7% 올랐다.

    지난 한해 33개 신규 점포를 오픈한 베트남 GS25는 올해부터 가맹점 전개를 본격화한다. 하노이 지역까지 연간 100 점포 이상 출점해 내실 성장 뿐 아니라 외형 확장도 더욱 공격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GS25는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베트남 진출도 ‘현지 고객에게 답이 있다’는 현지화 전략과 함께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K-푸드 강화 전략을 적절히 현지에 적용했다.

    그 결과 지난해 베트남 GS25에서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식품군이었다. ▷즉석조리 떡볶이 ▷생수 ▷라볶이 ▷반바오(만두찐빵) ▷즉석 소시지 순이었다. 베트남의 길거리 음식 문화와 K-푸드 열풍을 적절히 융합해 베트남 GS25 각 매장 내에서 한식 즉석 조리 코너를 운영한 것이 주효했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상품도 인기를 얻고 있다. GS25의 ‘카페25’도 베트남 현지에 본격 전개하며 올해 1~2월 베트남 GS25의 원두커피 매출이 전년 대비 28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즉석 라면 조리기 관련 매출도 152% 올랐다. 올해부터 베트남 현지에 선보인 GS25의 시그니처 상품 딸기샌드위치는 연일 최다 판매량을 경신하고 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현재 베트남 GS25의 즉석 식품류와 프레시푸드 상품 구성비가 높아 현지 타 소매점 대비 확실히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한 상품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