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잔여 3932대… 접수만 1637대 출고 기준 허점… 아이오닉5·EV6 맹탕 우려분기별 할당제 등 보완 필요
  •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뉴데일리DB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뉴데일리DB
    서울과 부산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지자체)에서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신청을 받은 지 두 달이 채 안 돼 30% 가까운 신청이 밀려든 것으로 집계됐다.

    지금 추세대로라면 다음 달 구매 보조금 지급을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주행거리, 대중화 노력이 아니라 자칫 출시 시기에 전기차 사업의 성적표가 나뉠지 모른다는 걱정이 업계에 팽배하다. 

    7일 한국환경공단을 통해 지자체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 현황을 살펴본 결과 서울은 잔여 대수가 3932대(77.6%)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접수 건수는 1637대에 달했다. 이들이 구매 보조금을 조만간 받는다고 가정하고 단순 계산해 보면 2295대가 남은 셈이다. 구매 보조금 신청 조건이 2개월 내 출고 가능 및 등록 순인 점을 고려하면 조만간 바닥을 드러낼 가능성이 높다.

    서울의 경우 구매 보조금 지급 예정 대수가 5067대다. 법인과 기관(2027대), 취약계층 등 우선순위(506대)를 제외한 일반 소비자는 훨씬 지급 여유가 없는 상황이다.

    부산도 마찬가지다. 잔여 대수는 1581(68.7%)로 이미 720대의 구매 보조금 지급이 이뤄졌다. 신청이 지난 2월 말 시작된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3월 한 달간 720대가 팔려나간 셈이다. 접수 건수(1088대)를 더하면 493대만 남았을 뿐이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말라가는데 정작 최대 기대작인 현대차 ‘아이오닉 5’, 기아 ‘EV 6’는 신청에 들어가지도 않았다. 아이오닉 5와 EV 6는 사전계약 첫날 각각 2만3760대, 2만1016대에 달하는 주문을 받았다.

    주문이 몰린 데다 인증과 출고가 더 늦어질 경우 구매 보조금을 못 받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예산 부족 사태가 되풀이될 수 있다는 얘기다. 판매 불씨는 꺼지게 마련이다.

    실제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해 9월 한 달 동안 2056대를 판매했다. 그러나 구매 보조금이 동난 10월에는 판매 대수가 90대로 뚝 떨어지기도 했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전기차는 장착된 배터리가 판매 가격의 30.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내연기관 대비 수천만원이 비싸다.

    업계는 구매 보조금이 선착순 출고 형태인 점을 우려하고 있다. 주행 가능 거리와 가격 경쟁력이 아닌 출시 시기로 성패를 가늠하는 잣대가 되기 때문이다. 이는 환경부가 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대중적 전기차를 육성한다는 목표에도 반한다.

    특히 내년부터 아이오닉 5와 EV 6 판매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테슬라 모델 Y, 폭스바겐 ID. 4까지 가세하면 구매 보조금 순위다툼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판매대리점 관계자는 “전기차를 찾는 소비자 중 대부분은 언제 출고가 되는지, 구매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지를 묻는다”며 “대중화 원년이란 말이 무색하게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