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주거용 시장 점유율 24%-상업용은 19% 차지"독보적 기술력-품질 바탕 美 프리미엄 태양광 시장 적극 공략"
  • ▲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에 설치된 한화큐셀 주거용 모듈. ⓒ한화큐셀
    ▲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에 설치된 한화큐셀 주거용 모듈. ⓒ한화큐셀
    한화큐셀이 2020년 미국 주거용과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모두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14일 글로벌 에너지 컨설팅 기관인 우드 매켄지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화큐셀은 2020년 미국 주거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24.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또 상업용 시장에서도 전년대비 5%p가량 상승한 19.1%의 점유율로 2년 연속 1위를 지켰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힘입어 미국 태양광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2050년까지 미국 내 총 에너지 비중의 50%를 친환경 에너지로 대체하겠다고 공약하며 향후 4년간 2조달러를 투자해 청정에너지 설비를 건설할 것으로 약속했다. 또 미국 에너지정보청(EIA)도 2050년 미국의 재생에너지 의존도가 42%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 태양광 시장의 견조한 성장세에 발맞춰 한화큐셀은 엄격한 품질 관리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이어갈 방침이다. 한화큐셀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품질검사 기준보다 최대 3배 혹독한 조건으로 품질 관리를 진행한다.

    지난해 12월에는 세계적 검증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의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검사(QCPV, Quality Controlled PV) 인증을 업계 최초로 획득했다.

    이에 앞서 5월에는 글로벌 태양광 전문 검증기관 디엔브이 지웰(DNV GL)과 피브이이엘(PVEL)이 실시하는 '2020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에서 5년 연속 '톱 퍼포머(Top Performer)'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평가에서 인증을 획득한 제품군은 한화큐셀의 주력 제품군인 큐피크 듀오(Q.PEAK DUO) 시리즈다.

    해당 제품은 미국을 비롯해 독일, 일본 등의 선진 에너지 시장에서 태양광 모듈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할 수 있게 한 핵심 제품군이며 국내에서도 활발히 판매하고 있다.

    최근 출시한 큐피크 듀오 제품은 퀀텀 듀오 Z(Q.ANTUM DUO Z) 기술을 적용해 셀 사이 공간을 제거함으로써 동일 면적에 더 많은 셀을 배치할 수 있게 돼 출력이 대폭 상향됐다.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은 "고효율,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주거용 시장과 상업용 시장에서 연이어 1위를 달성하며 다시 한번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면서 "독보적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미국 프리미엄 태양광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