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GTX A·B, 인천공항철도 연계해 확장성↑서해안 고속철 신설·전라선 고속화…전국 2시간대충청권·부울경 권역별 광역철도 추진…광역경제권 조성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발표…공청회서 의견수렴
  • ▲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안 수도권 계획도.ⓒ국토부
    ▲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안 수도권 계획도.ⓒ국토부
    이른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으로 불리는 서부 광역급행이 김포장기부터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연결된다. 기존 GTX B노선(송도~남양주마석)과 연결되고 남북축 대곡~소사선과 연계해 GTX A노선(파주운정~동탄)과도 연결된다.

    서해안에도 신규 고속철도가 연결돼 거리는 가까운데도 이동시간이 많이 걸렸던 충남홍성 등에서의 수도권 접근성이 향상된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충남계룡~대전신탄진) 등 지방의 광역철도도 대폭 확충해 광역경제권 조성을 뒷받침한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온라인 공청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철도투자 방향을 제시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2021∼2030년)은 앞으로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을 담는 중장기 법정계획이다.

    계획안을 보면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개선을 위해 수도권 서부권역에 신규 GTX 서비스를 추가하기로 했다. GTX D노선으로 알려진 서부광역급행은 김포장기~부천종합운동장 노선이 제시됐다. 앞으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등을 통해 노선이 확정되면 김포~부천 이동시간이 69분에서 15분으로 단축된다.

    부천운동장에서 기존 GTX B노선과 연결되고 남북을 연결하는 대곡~소사선과 연계하면 GTX A노선과도 연결돼 확장성을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GTX D노선과 교차하는 기존노선 인천공항철도가 2030년까지 GTX급(시속 100㎞ 이상)으로 급행화하는 사업이 계획돼 있어 수도권내 주요 지점간 30분내 이동을 지원하게 된다.
  • ▲ 4차 국가철도망계획안 전국 거점 간 이동시간 단축.ⓒ국토부
    ▲ 4차 국가철도망계획안 전국 거점 간 이동시간 단축.ⓒ국토부
    지방 대도시권역내 이동시간 단축을 위한 광역철도 서비스도 대폭 확충한다. 지방 대도시권은 광역철도 인프라가 빈약해 대중교통으로 시외버스 의존도가 높은 실정이다. 계획안은 2024년 개통 예정인 충청권 광역철도1단계를 비롯해 △부산~양산~울산 △동남권 순환 △대구~경북 △광주~나주 등 광역철도를 확대해 지방 거점도시 간 1시간 내 이동을 구현한다는 구상이다. 이를통해 수도권과 경쟁할 만한 지방 광역경제권 조성을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고속철도 이용의 사각지대에 있던 충남홍성 등 서해안지역에는 고속철도 서비스를 신규 제공한다. 서해안~경부고속철 연결선 사업을 통해 2시간21분이 걸리는 홍성~서울간 이동시간을 48분으로 단축한다는 구상이다. 강릉~포항·평택 구간에도 고속철도를 투입해 강릉~포항은 5시간14분 걸리던 이동시간을 1시간32분, 강릉~평택은 2시간34분에서 1시간20분으로 각각 줄일 계획이다.

    아울러 전라선(익산~여수), 동해선(삼척~강릉) 등의 고속화 개량(시속 250㎞급 이상)을 통해 전국 2시간대 이동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수색~금천구청, 경부고속선 광명~평택 구간 등 열차운행 집중구간의 선로용량을 대폭 확충한다. 문경~김천 등 단절구간 연결로 노선 간 연계성도 강화한다.

    최진석 교통연 선임연구위원은 "이번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통해 수도권 집중과 지방권 소멸을 완화하고 지방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한 광역경제권 조성으로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했다"면서 "화석연료 사용을 줄여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교통부문의 친환경성을 높일 수 있게 목표를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 ▲ 4차 국가철도망계획안 전국계획도.ⓒ국토부
    ▲ 4차 국가철도망계획안 전국계획도.ⓒ국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