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Q 스프레드 개선… 영업익 30% 증가 전망타이어코드 흑자전환, 리젠 판매 증가, NF3 실적 개선 힘 더해"시황 둔화 우려 벗어나, 수급 타이트 지속… 강세 이어질 것"
  • ▲ 효성티앤씨 터키스판덱스 공장. ⓒ효성
    ▲ 효성티앤씨 터키스판덱스 공장. ⓒ효성
    효성티앤씨가 스판덱스 호황과 원가 부담 감소로 2분기에 분할 이후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것은 물론, 연간 기준으로 최대 규모를 시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판덱스 수요가 당분간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글로벌 1위 업체로서 지속적인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15일 금융투자업계 실적 전망 분석 결과 효성티앤씨는 2분기에 연결 기준 매출 1조8581억원, 영업이익 3220억원의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은 2020년 2분기 1조59억원을 저점으로 4개 분기 연속 회복세를 이어가며 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영업이익도 2020년 2분기 -82억원을 저점으로 4개 분기 연속 개선세를 보이면서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할 것으로 추정된다.

    주력 제품인 스판덱스 호황이 지속되면서 스프레드 개선과 물량 증가가 모두 나타났고, 동나이법인 타이어코드 마진도 확대되면서다.

    스판덱스의 주요 원재료인 BDO 가격은 전분기에 비해 9.7% 상승했으나, 제한적인 신규 공급 여건 속에 수요 호조가 지속되면서 판매가격은 같은 기간 30% 이상 상승하며 원가 부담을 충분히 상쇄시켰다.

    원재료 투입에 소요되는 래깅까지 감안하면 스판덱스 스프레드는 t당 6352달러로, 전분기대비 35.3% 확대됐다. 여기에 춘절 효과 소멸로 판매물량도 전분기보다 약 10% 늘어나면서 2분기 실적은 지난 분기에 이어 또 한 번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6월 기준 중국 스판덱스 가동률은 97%이며 재고일수는 6~7일 수준에 불과하다. 평균 30~40일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수급이 타이트한 셈이다. 때문에 6월 중국 스판덱스 가격은 전년동기대비 135% 상승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효성티앤씨는 BDO-PTMEG-스판덱스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보유하고 있어 추가 스프레드를 누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스판덱스는 PTMEG와 MDI의 혼합으로 생산되는데, PTMEG는 BDO가 원료로 투입된다. 효성티앤씨는 BDO를 구매해 MDI와 혼합으로 스판덱스를 생산하고 이 과정에서 자가소비하고 남은 PTMEG 일부 물량은 외부에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에서 영업이익에 반영되는 스프레드는 스판덱스-BDO/MDI와 PTMEG-BDO 등 두 가지로 나뉜다. 2분기 PTMEG 스프레드는 46.4% 상승했으나, BDO는 9.7% 증가하는 데 그친 것을 고려하면 효성티앤씨는 PTMEG에 대해 스프레드를 추가로 누렸던 것으로 추정된다.

    나일론/폴리에스터는 선제적 구조조정 효과와 고마진율을 기록하고 있는 친환경 제품 '리젠(Regen)'의 판매량 증가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 또 불산 가격이 하향 안정화되면서 중국 취저우 NF3 실적 개선도 전망된다.

    베트남 동나이법인 타이어코드는 전년대비 흑자전환을 기록할 전망이다. 타이어 수요 호조로 판매가격이 인상됐지만 주요 원재료인 TPA, MEG 가격이 하락하면서 스프레드가 개선됐기 때문이다.
  • ▲ 스판덱스 가격 및 스프레드 변화. ⓒ한국신용평가
    ▲ 스판덱스 가격 및 스프레드 변화. ⓒ한국신용평가
    3분기에는 추가적인 증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의 경우 원료가격 강세 국면에도 제품가격 상승으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견조한 수준의 제품가격이 유지되고, 물량 증가도 제한적으로 이뤄지지만 BDO 가격이 고점 대비 43% 하락하면서 스프레드가 추가 개선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터키 공장 증설물량도 8월 상업판매가 시작됨에 따라 3분기에는 또 한 번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다.

    연간 기준으로는 매출 7조927억원, 영업이익 1조1564억원을 기록하면서 2018년 6월 분할 이후 최대 실적을 시현할 전망이다. 특히 영업이익은 분할 이후 지난해까지의 합산치 7145억원를 상회할 것으로 추산된다.

    올해 스판덱스 수요는 11% 증가가 예상되는 반면 공급 증가는 4%에 불과하다. △Yantai 5만t △Huafon 5만t △효성(중국 닝샤) 3.6만t 등 증설은 2021년 말~22년 상반기 중으로 예정돼 당장 하반기 공급에 영향을 주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스판덱스 가격은 가동률이 거의 100%에 달하는 상황에서 재고일수와 제한적인 증설로 타이트한 수급은 지속될 전망이다.

    BDO 가격도 석탄 수요 감소와 가동률 상승으로 추가적인 하락이 예상되며 이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 PTMEG 내재화를 통해 경쟁사에 비해 높은 제조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원가 절감 효과는 더 크게 나타날 전망이다.

    나일론/폴리에스터는 전방 의류 수요 회복과 고마진 리젠 판매 확대로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무역/기타 부문은 타이트한 수급에 따른 판매가격 인상이 지속되면서 베트남 타이어코드의 호실적이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한상원 대신증권 연구원은 "재고일수 상승 등에 따라 스판덱스 시황 둔화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으나, 견조한 수요 여건과 함께 재고일수가 재차 하락하고 가격도 다시 상승세를 보이면서 양호한 시황 흐름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요가 견조한 상황에서 유의미한 신증설과 공급 증가에 따른 수급 완화 발생 전까지는 양호한 시황 흐름도 지속될 수 있는 만큼 최소한 4분까지는 스판덱스 시황 강세가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 같은 실적 호조에 따른 이익창출력 개선과 이에 수반한 재무구조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신용등급 전망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상향 조정됐다.

    최근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신용평가는 △스판덱스 업황 호조 하에 이익 창출 규모가 많이 증가했고 △우수한 품질경쟁력과 다변화된 영업 기반을 바탕으로 글로벌 스판덱스 시장 내 선두권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는 데다 △투자 부담 확대에도 개선된 이익창출력을 바탕으로 재무안정성이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추세인 점 등을 등급 전망 사유로 꼽았다.

    1분기 보고서를 보면 차입금 규모가 지난해 1분기 1조7284억원에서 9141억원으로 8143억원(-47.1%) 감소하면서 차입금의존도가 287%에서 103%로 낮아지는 등 재무건전성이 크게 개선됐다. 이자비용도 165억원에서 86억원으로 47.4% 줄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