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능형교통체계 2030 확정자율주행차-도심항공교통 도입위해 인프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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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에 대비해 전국 주요도로(고속도로 등)에 대한 C-ITS 통신 인프라가 올해부터 구축된다. 또한 주요 교통시설에서의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사전·사후 통합 안전관리체계가 구축된다.

    국토교통부는 19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란 자동차·도로와 같은 교통수단 및 시설에 첨단기술을 적용해 교통흐름을 개선하고 교통안전을 증진하는 교통체계로 각 분야별 지능형교통체계를 보급하기 위해 10년단위로 정하고 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정부는 우선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등 새로운 교통수단의 도입을 위해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2027년 완전자율주행(Lv.4) 상용화에 대비, 올해부터 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에 C-ITS 통신 인프라 구축하고 V2X 보안인증체계를 구축해 차량-인프라-센터간 정보교환을 도모할 방침이다.

    또한 도심내 수직이착륙을 특징으로 하는 UAM의 탑승시설 구조와 제반설비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고 도심내 안전한 운용과 효율적 운항을 위해 도심 3차원 지도를 구축키로 했다.

    주요 교통시설에서의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서는 사전·사후 통합안전 관리체계가 구축된다. 이를위해 인공지능으로 역주행 등 돌발상황을 감지하는 스마트 CCTV 모니터링시스템이 주요구간에 설치된다. 

    또한 실시간 노면상태(결빙 등), 장애물(낙석 등)을 검지해 운전자에게 위험정보를 제공하는 도로상태관리시스템이 구축되며 철도건널목 교통흐름을 판단하고 위험을 스스로 판단하는 전자식경보시스템은 오는 2025년까지 200개소에 우선 구축된다.  

    이밖에 철도이용자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오는 2년내 실내, 지하에서 이용자 행태 데이터를 수집하는 실내 측위 시스템을 개발키로 했다. 

    또한 인공지능기반으로 집에서부터 공항탑승구까지의 최적 이동경로 등을 모바일로 제공하는 맞춤형 가상비서서비스를 구현하고 자율·추종주행기반 여객 짐운반 카트로봇 도입을 2025년까지 확대하는 등 스마트공항 구축을 통해 항공교통 이용 편의를 증진키로 했다.

    안석환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이번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국민들이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보다 더 안전하면서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체계가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민들이 상상했던 첨단 교통체계가 실현될 수 있도록 기본계획 상의 세부과제들을 분야별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