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1개 항만 정상 운영… 컨테이너 장치율 평소 수준 유지일부 지역 차량출입 방해 동향… 경찰 투입·충돌은 없어
  • ▲ 지난 2016년 부산항 신항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도로 3차선을 점거, 시위를 벌이는 모습.ⓒ연합뉴스
    ▲ 지난 2016년 부산항 신항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도로 3차선을 점거, 시위를 벌이는 모습.ⓒ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 첫날 조합원의 집회 참여율이 23%쯤에 그쳤다. 이번 파업으로 조합원 가입 비중이 높은 수출입 컨테이너·시멘트 품목의 운송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컸지만, 항만 운영상황은 평소와 유사한 수준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총파업 첫날 집회 참여 인원은 경찰 추정 총 5080명이다. 이날 화물연대는 지부별로 집회를 이어갔다. 오후에는 군산·익산·부안 등 전북지역에서 550여명, 제주항에서 60여명이 집회를 벌였다. 경찰과의 충돌 등 특이사항은 없었다.

    첫날 집회 참여 인원은 전체 조합원 2만2000여명(추정)의 23%쯤에 그쳤다.

    항만 운영상황은 전국 11개 항만에서 정상적인 흐름을 보였다.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 비율)은 73%(잠정)로 평소(73.5%)와 유사한 수준이었다. 통상 장치율이 85%에 이르면 물류에 차질이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컨테이너 반·출입량도 4만8000TEU(잠정·1TEU는 6m 컨테이너 1개)로 평시(4만8000TEU)와 같았다.
  • ▲ 25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정차된 화물트럭들.ⓒ연합뉴스
    ▲ 25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정차된 화물트럭들.ⓒ연합뉴스
    애초 국토부는 화물연대 가입 비중이 전체 사업용 화물차의 5%쯤(2만2000대)이어서 파업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봤다. 다만 안전운임제 적용을 받는 컨테이너 화물차(8500대)와 시멘트 화물차(1500대)는 화물연대 가입 비중이 높아 운송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판단했으나 첫날 물류대란을 발생하지 않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부산신항, 울산항, 평택항과 의왕 시멘트 유통기지 등에선 차량 출입방해 동향이 있었으나 즉시 경찰 투입 협조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4개 화주·운송업체로부터 긴급수송 요청이 들어와 자가용·쉬는 차량 등 대체 수송차량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주요 화주들이 총파업 예고에 사전 운송조치를 취하면서 아직 대규모 물류 피해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화물연대는 △안전 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 운임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생존권 쟁취를 위한 운임 인상 △산재보험 전면적용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는 주요 요구사항 중 하나인 안전운임제와 관련해선 "화주·차주·운수사와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의 과로·과적·과속운행을 개선하고자 도입한 최소 운임제도다. 우선 수출입 컨테이너·시멘트 품목에 한해 지난해부터 2022년까지 3년 일몰제로 도입돼 시행 중이다. 안전운임을 어기면 500만원의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