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수소경제 이행기본계획…생산·소비 생태계 구축2040년 14개 수소항만 구축…2050년 수소차 526만대 생산2050년 발전량의 23.8%…경제효과 1319조·일자리 56.7만개
  • ▲ 수소차 충전.ⓒ연합뉴스
    ▲ 수소차 충전.ⓒ연합뉴스
    정부가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나가기 위해 오는 2050년까지 생산·소비 생태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50년까지 연간 2790만t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로 공급한다.

    수소차는 2050년까지 526만대 생산능력을 갖추고, 수소충전소를 2000기 이상 확보한다. 해외수소 도입 확대에 대비해 2040년까지 수소항만 14개도 구축한다.

    정부는 26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었다. 수소경제위는 8개 관계부처와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이날 위원회는 지난달 정부가 제시한 '수소선도국가 비전'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의 핵심인 청정수소경제 확산과 가속화 방안을 논의했다.

    김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수소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자 2050년 단일 에너지원으로는 전체 에너지 소비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며 "수소경제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로 모든 나라의 출발선이 같다. 정부도 민간 투자에 발맞춰 수소항만·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규제·제도 개선, 우리기업의 해외 청정수소 개발 진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 수소경제위원회 주재하는 김부겸 총리.ⓒ연합뉴스
    ▲ 수소경제위원회 주재하는 김부겸 총리.ⓒ연합뉴스
    이날 위원회는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내놨다. 2050년 연간 2790만t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내 생산과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를 합쳐 지난해 0%였던 청정수소 자급률을 60%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포부다. 이를 위해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을 4대 추진전략으로 제시했다.

    위원회는 우선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기반을 갖추기로 했다. 2050년 300만t을 생산하고 생산단가는 ㎏당 2500원까지 낮춘다는 목표다.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춰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t 이상 확보해 이산화탄소(CO₂)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2050년까지 200만t 생산할 계획이다.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수소공급망도 2050년까지 40개소를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더불어 비축기지 건설, 국제거래소 설립, 청정수소 인증제·원산지 검증 체계도 구축한다.

    파력·풍력 등으로 생산한 전력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 등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국내 어업,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해상풍력 발전 방안 등을 고려해 △연안(고정식) 수소생산 실증 △외해(부유식) 원천기술 개발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40년 국내 그린수소 공급량의 10%를 해양그린수소로 공급한다는 목표다.

    수소 신기술 실증의 경우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친환경 모빌리티(울산) △액화수소 산업(강원) △암모니아(부산) 등 규제자유특구별로 선제적인 규제개혁도 추진한다.

    사용 인프라도 확대한다. 석탄·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등을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에너지 기반으로 전환해나갈 계획이다. 

    수소항만은 2040년까지 생산·물류·소비 생태계를 갖춘 14개 수소항만을 구축한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울산, 광양, 부산, 평택·당진, 군산 등을 중심으로 민관협력 선도사업을 벌이고, 중장기적으로는 수소항만 기본계획을 세워 수소항만 특별구역 지정도 추진한다.
  • ▲ 중장기(~2040) 수소항만 입지(안).ⓒ해수부
    ▲ 중장기(~2040) 수소항만 입지(안).ⓒ해수부
    또한 주유소·LPG 충전소에 추가로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수소충전소를 내년 300기를 시작으로 20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생각이다.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2030년에는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 2040년에는 15분 이내에 수소충전소 접근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 초기단계인 2025년까지는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하고 이후에는 민간 주도로 충전소 확충을 유도한다. 이번 계획을 통해 수도권·광역시·고속도로는 물론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확충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위원회는 또한 발전·모빌리티·산업 등으로 수소 활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등을 추진한다. 수소차 생산능력을 2050년 526만대로 확대하고 선박·드론(무인비행장치)·트램(노면전차) 등으로 수소 적용을 확대한다.

    산업 부문도 신규·노후 산업단지 중심으로 수소연료 사용을 유도하고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온실가스 고배출 산업을 대상으로 수소기반 공정전환을 추진한다. 철강의 경우 철광석에서 산소를 떼어내 철을 만들 때 수소를 환원제로 사용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는 신기술(수소환원제철법)을 2050년까지 완전 도입한다.

    '글로벌 수소 연합회'도 출범시켜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 간 협력도 강화한다.

    위원회는 이를 통해 수소가 2050년 발전량의 23.8%를 차지하고 1319조원의 경제효과, 56만7000명의 일자리 창출효과, 온실가스 2억t 이상 저감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 ▲ 수소경제 기대효과.ⓒ국조실
    ▲ 수소경제 기대효과.ⓒ국조실
    한편 이날 위원회 사전행사로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 사업 협약식'과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식'이 열렸다. 중부발전-SK는 블루수소 생산기지 사업을 통해 충남 보령 중부발전 유휴부지에 2025년까지 연 25만t 규모의 수소 생산·액화·연료전지 설비 등 종합 청정수소 생산기지를 건설할 계획이다. 충남도·보령시는 관련 인허가를 신속 지원키로 했다.

    수소충전소 전문기업인 하이넷·코하이젠과 한국주유소협회·한국LPG산업협회는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전환 사업을 통해 기존 주유소·LPG충전소 부지를 활용해 수소충전소 구축을 확대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