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총 6대 도입 예정
  • ▲ 대한항공 보잉 737-8
    ▲ 대한항공 보잉 737-8
    대한항공이 보잉사의 737-8 항공기 1호기를 김포공항으로 들였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737-8 1호기는 추가 안전성 검증 후 다음달 1일부터 본격적인 운항에 들어갈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이번 1호기를 시작으로 올해 총 6대의 보잉737–8을 도입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2015년 11월 보잉사와 총 30대의 737-8 기종 도입을 계약하기로 한 바 있다.

    737-8 항공기는 효율성과 신뢰성, 운항능력을 극대화한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다. 첨단 기술력이 녹아 있는 엔진(CFM International LEAP-1B)이 장착돼 있으며, 기존 날개보다 공기저항을 줄여 연료를 1.8% 추가 절감 가능한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 윙렛(Advanced Technology Winglet)도 달려있다.

    737-8 항공기는 기존 동급 항공기 대비 15% 이상 연료를 절감할 수 있고, 좌석 운항비용도 12% 줄일 수 있게 됐다. 기존 737NG(Next Generation) 항공기보다 13% 가량 탄소 배출량도 줄어든다.

    대한항공은 737-8 항공기의 부품 제작에도 참여하고 있다. 항력 감소 및 탄소 배출을 감소를 위해 고안된 날개 끝단 장치인 윙렛 (Winglet)과, 양력 증강 장치인 플랩의 구동품을 감싸는 플랩 서포트 페어링(Flap Support Fairing)을 공급하고 있으며, 해당 부품은 부산에 위치한 항공우주사업본부에서 생산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737-8에 프레스티지클래스 8석, 이코노미클래스 138석 등 총 146석의 좌석을 배치했다.

    대한항공은 737-8 항공기 안전에 특히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회사 측은 베테랑 정비사들로 구성된 737-8 정비 전담반을 운영하는 한편, 고경력 기장들을 우선적으로 737-8에 투입해 안전 운항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또한 737-8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한 특별 관리에 나선다. 대한항공을 비롯해 추후 737-8 기종을 운영하는 항공사들과 운항 전반을 면밀히 살피는 한편 ▲항공사의 시뮬레이터 훈련 참관 ▲관찰 심사 ▲시험비행 동승 등 안전 운항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