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물량 지원 방안 자료 추가 확보 중웰스토리 담당 변호인 압수물 분류 참관새정부 출범 존재감 및 대장동 부실 수사 논란 돌파용 우려도
  • ▲ ⓒ뉴데일리 DB
    ▲ ⓒ뉴데일리 DB
    검찰이 삼성그룹의 급식 계열사 삼성웰스토리 부당 지원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삼성웰스토리 본사를 이틀째 압수수색하고 있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고진원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경기 수원시 삼성전자 본사와 성남시 삼성웰스토리 본사에서 급식 물량 지원 방안과 관련한 자료를 추가 확보 중이다. 회사 서버에 남아 있는 사내 급식 운영·위탁 관련 이메일과 전자문서 등이 주된 압수 대상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전날 오전 이들 회사에 대한 첫 압수수색에 나서 11시간가량 자료를 확보했지만, 디지털 증거의 선별 작업이 오래 걸려 이날 추가 압수수색에 나섰다. 확보할 자료가 많을 경우 이번 주 내내 압수수색이 이뤄질 수도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류·분석에도 돌입했다. 검찰은 이날 삼성웰스토리 측 담당 변호인을 불러 압수물 분류 작업에 참관시켰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 작업에 속도를 낸 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등 계열사 임직원들을 차례로 불러 삼성웰스토리에 사내 급식 물량을 몰아준 경위를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은 웰스토리에 대한 그룹 차원의 지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과 관련 있는지 살필 것으로 전해졌다.

    1차 조사한 공정위는 웰스토리가 그룹 내 지원으로 확보한 이익금을 총수 일가가 최대 주주인 삼성물산에 배당하는 방식으로 이 부회장의 자금 조달 창구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했다.

    검찰은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부정 사건의 수사기록도 확보해 함께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일각에서는 서울중앙지검이 대선 직후 삼성 수사에 나선 것을 두고 대장동 부실 수사 논란을 돌파하고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