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경제장관회의서 IPEF 대응방안 논의 무역·공급망·조세 등 산업부·기재부·외교부 공동대응산업부 "국익 극대화·경제안보 강화 방안 모색"
  • 산업통상자원부 ⓒ연합뉴스
    ▲ 산업통상자원부 ⓒ연합뉴스
    정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관계 부처 간 협업을 위한 범정부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코로나19 이후 부각된 공급망 교란,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등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구성한 새로운 형태의 경제협력플랫폼인 IPEF가 지난달 23일 공식 출범하고 우리나라도 적극 참여하기 위한 대응체계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IPEF 참여국은 총 14개국으로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인도, 피지 등이다.

    범정부차원에서는 관계부처가 함께 '원팀(one team)'으로 협상단을 구성해 긴밀히 협력해 IPEF에 대응할 계획이며 대외 장관급 협의는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이, 고위급 협의는 산업부 통상교섭실장이 수석대표를 맡아 총괄 대응할 방침이다. 

    무역과 공급망, 청정에너지‧탈탄소‧인프라, 조세‧반부패 등 4대 주요 분야의 경우, IPEF 의제의 내용과 성격을 감안해 산업부‧기재부‧외교부가 단독 또는 공동으로 논의를 이끌어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법무부, 법제처, 과기부, 국토부, 환경부, 농식품부, 노동부 등 관계부처도 각 부처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IPEF 논의에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는 "현재 수립 중인 우리의 인태 전략과 IPEF 협상과의 정합성을 도모하고 시너지를 높여감으로써 대외 협상 및 외교 양 측면에서 국익 극대화 및 경제안보 강화 방안을 모색해나갈 예정"이라며 "정부 대응체계와 병행해 경제계와 긴밀하고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협력을 상시화 하기 위해 민관전략회의와 4대 분야별 민관협의체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민관전략회의는 주요 경제단체와 업종별 단체, 전문기관 등을 중심으로 구성해 이달 중 출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