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완전자본잠식 상태 숨긴 채 변경면허 발급받아결손금 규모 -4851억원…41%로 허위 축소해 신청원희룡 "위법여부 철저히 조사 결과 따라 엄정 조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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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항공이 지난해 12월 국제항공운송사업 변경면허를 받는 과정에서 회계자료를 허위로 제출한 게 드러나 국토교통부가 특별조사에 나섰다.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이스타항공의 사업 면허 자체가 취소될 가능성도 제기된다.이스타항공은 지난해 11월12일 법원에서 회생계획안을 인가받고서 나흘 뒤인 16일 국토부에 국제항공운송사업 변경면허를 신청했다. 국토부는 이스타항공이 낸 서류로 재무능력과 사업계획, 결격사유 등을 종합 검토한 뒤 12월15일 변경면허를 발급했다.하지만 국토부는 이스타항공이 제출했던 회계자료가 허위인 것을 뒤늦게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국토부 설명으로는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말 기준 완전 자본잠식 상태였지만, 이를 반영하지 않은 회계자료를 국토부에 냈다. 당시 이스타항공은 자본금 700억원에 자본잉여금 3654억원, 결손금(이익잉여금)은 마이너스(-)1993억원으로 자본총계는 2361억원이라고 신고했다.그러나 올해 5월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2021년 재무제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말 현재 완전 자본잠식 상태였다. 자본금 700억원에 자본잉여금이 3751억원이었지만, 결손금 규모가 -4851억원으로 자본총계는 -402억원이었다. 자본잠식률 157.4%로 완전 자본잠식 상태였다.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스타항공의 변경면허 신청·발급과정에 관련 법령을 어긴 사실이 있었는지 철저한 감사를 벌여 그 결과에 따라 엄정 조치하겠다"고 말했다.이번 조사로 이스타항공의 항공운항증명(AOC) 승인도 연기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선 이스타항공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가 취소될 가능성도 없잖다.경영난을 겪다가 지난해 2월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간 이스타항공은 골프장 관리·부동산임대업체인 ㈜성정에 인수됐다. 성정은 인수자금 700억원과 운영자금 387억원을 투입해 인수를 마무리했다.2020년 3월 국제선과 국내선 운항을 중단했던 이스타항공은 현재 AOC 취득 등의 절차를 진행하며 운항 재개를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