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상권' 맞춤 콘텐츠로 2040세대 공략러닝크루와 백화점 주변 달리는 '동탄 야간 러닝' 행사 진행지역 커뮤니티와의 협업으로 신규 콘텐츠 지속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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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백화점이 동탄점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40 세대 비중이 80%를 상회하는 등 젊은 세대의 쇼핑 코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8월 경기도 화성시에 새롭게 오픈한 롯데백화점 동탄점은 ‘젊은 상권’에 자리잡았다. 실제로 지난해 기준 화성시민의 평균 연령은 37.8세로 경기도 평균인 41.8세보다 3세 젊었고, 전국 평균인 43.6세보다는 약 6세나 젊었다.

    이러한 상권의 특성을 반영해 동탄점은 경험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전체 영업 면적의 절반 이상을 예술 및 F&B 등의 체험 콘텐츠로 가득 채우고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약 3305㎡(1000평) 규모의 초대형 야외 정원인 ‘더 테라스’와 백화점 곳곳에 설치된 예술 작품, 인스타그래머블한 맛집들로 채웠다.

    그 결과 지난해 8월부터 올해 6월까지 전체 매출에서 2040세대가 차지하는 매출이 80%를 넘어섰다. 동탄점은 젊은 고객층을 바탕으로 단순 쇼핑 공간을 넘어 모두가 함께 즐기고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역내 러닝 동아리인 ‘동탄러닝크루(DTRC, Dong Tan Running Crew)’와 함께 동탄점 인근을 달리는 ‘동탄 야간 러닝’이 대표적이다. 지난 4일 처음으로 진행한 ‘동탄 야간 러닝’에는 총 50여명이 참여해 동탄점을 시작으로 약 6㎞의 러닝을 진행했다.

    지역내 예술 및 문화 커뮤니티 등을 지원하는 활동도 확대한다. 지난 4월에는 동탄 지역에서 활동하는 합창단 ‘싱잉엔젤스(Singing Angels)’를 위한 미니 콘서트를 열어, 합창단원은 물론 방문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를 계기로 동탄점은 이번 하반기부터 지역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지역내 문화 및 예술 단체들의 활동을 널리 알림과 동시에 동탄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밖에 인스타그램을 통해 ‘스트리트 댄스 크루’와 ‘버스킹 공연 크루’를 공개 모집하고 있다. ‘스트리트 댄스 크루’는 청소년 아마추어 동아리부터 전문 댄서까지 모두 참여할 수 있으며, 모집된 크루원들을 바탕으로 하반기 중 ‘스트리트 댄스 경연 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클래식부터 K-POP까지 다양한 장르의 버스킹 공연단을 모집해, 동탄점 곳곳의 다양한 공간에서 협동 공연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