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부문 투자 비용 증가영화 부문 국내 박스오피스서 부진
  • CJ ENM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연결 기준 556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5.2%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4일 공시했다. 매출은 1조 1925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1.3% 증가했다. 순손실은 250억 원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부문별로는 미디어 부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8.4% 증가해 7228억 원, 영업이익은 56.0% 감소해 254억 원을 기록했다.

    CJ ENM은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환혼', '유미의 세포들 시즌2' 등 IP(지식재산) 경쟁력이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콘텐츠 판매는 전년 대비 258.9% 증가했고 티빙의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22.1% 늘어났다. 하반기에는 채널 및 OTT 시리즈 등 콘텐츠 판매를 확대하고 '디글', '스튜디오 와플' 등 디지털 채널 경쟁력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3517억 원, 영업이익 19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매출 3574억 원, 영업이익 299억 원)보다 실적이 감소한 것은 오프라인 소비 쏠림 현상이 심화하고 TV 송출수수료 및 투자 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CJ ENM은 하반기에는 뷰티·건강기능식품 등 고수익 상품을 더욱 다양하게 공급하고 자체 브랜드의 유통 채널을 확대하며 패션 상품의 가을·겨울 시즌 판매를 극대화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음악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3% 증가한 924억 원, 영업이익은 589.4% 늘어난 148억 원을 기록했다.

    자체 아티스트인 그룹 INI와 JO1이 오리콘 차트 1위를 기록하는 등 해외 사업이 본격적으로 성과를 내기 시작했고 임영웅, 에이티즈 국내 콘서트 등 라이브 매출이 증가하며 수익성 성장을 이끌었다는 설명이다.

    영화 부문은 매출 256억 원, 영업손실 41억 원을 기록했다. '브로커'와 '헤어질 결심'이 칸 영화제에서 수상하며 해외 판매가 호조를 보였으나 국내 박스오피스에서 부진하며 손실이 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