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지원 및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 목적플랫폼 진화 속 '콘텐츠 수급' 및 '자본' 등 문제 집중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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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16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제1회 '국제 OTT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최하는 글로벌 행사로 국내 사업자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국내외 글로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올해 처음으로 개최됐다.

    ‘미래를 향한 도약(Leap the Future)’을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해 글로벌 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국내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포럼은 호주 퀸즈랜드 공과대학 아만다 로츠(Amanda D. Lotz) 교수가 ‘진화하는 OTT 생태계’에 대한 기조발제로 시작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파라마운트의 캐서린 박(Catherine Park) 아시아 사업 대표가 ‘글로벌 콘텐츠 사업자는 OTT 시장에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발표했다.

    이어 ‘아시아 OTT 시장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를 주제로 아시아비디오산업협회(AVIA) 루이스보스웰(Louis Boswell) 회장의 ‘아시아 OTT 시장의 가능성과 협력방안’, 태국 국가방송통신위원회(NBTC) 파수쓰리히룬(Pasu Srihirun) 사무처장의 ‘태국 OTT 규제현황 및 시장상황’, 대만 LiTV 타웨이 첸(David Chen) 대표의 ‘대만 OTT 시장상황 및 현지화 성공 전략’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해외 주요 국가 시청자는 OTT를 어떻게 시청하는가’를 주제로 미국 AC닐슨 브라이언 퓌러(Brian Fuher) 부사장이 미국 시청자의 OTT 이용행태를, 한국리서치 김기주 상무이사가 대만, 인도네시아 시청자의 OTT 이용행태를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K-OTT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를 주제로 전문가들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발제자인 이현율 고려대 교수는 “플랫폼 진화 속에서  콘텐츠 수급과 자본의 문제, 구독자와 데이터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국내 서비스 발전의 핵심”이라고 발표했다.

    토론에는 한국 OTT포럼 회장인 문철수 한신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이희주 콘텐츠웨이브 정책기획실장, 고창남 티빙 대외협력국장, 장민진 아이유노 디렉터, 영국 제이슨 베셔페이스 박사가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글로벌 OTT와 K-OTT의 명확한 구분’의 필요성, ‘K-OTT의 현지화 전략의 중요성’ 등 국내 성장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한상혁 위원장은 “오늘 국제 포럼이 글로벌 업계의 공동발전과 국제 협력을 위한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며 “방통위는 대한 국제적 이해를 높이고 협력관계를 더욱 증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