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 소모량·탄소 배출량 저감탄소중립·친환경기술 개발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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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LNG추진선 증발 가스 회수 시스템(BReS) 실증에 성공하고, 미국 ABS선급으로부터 결과 증명서(Statement of Fact)를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BReS는 환경규제 강화로 발주가 늘고 있는 LNG추진선의 연료탱크 내에서 자연 기화되는 증발 가스를 재액화한 후 회수하는 시스템이다. LNG추진선의 연료 소모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신기술이다.

    LNG추진선에 탑재되는 기존 시스템은 증발 가스를 연료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고압 압축기를 해외 메이커가 독점 공급 중으로, 조달 기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과잉 발생한 증발 가스는 강제 연소할 수밖에 없어 이산화탄소가 발생했다.

    BReS는 고압 압축기 대신 엔진으로 공급되는 LNG 냉열을 이용한 열교환 기술로, 증발 가스를 액화함으로써 초기 투자비를 줄이고, 과잉 발생한 증발 가스를 재액화해 강제 연소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발생을 제로화할 수 있다.

    유럽~아시아 운항 컨테이너선에 BReS 탑재 시 항차 당 약 30여톤의 LNG연료와 60여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산화탄소 60톤은 승용차 500대가 서울 부산간 왕복할 때 발생하는 배출량 규모다.

    박건일 삼성중공업 친환경연구센터 기술위원은 “IMO 환경규제 강화로 조선해운업 산업에 탄소중립을 위한 신기술 개발이 시급하다”며 “삼성중공업은 앞으로도 LNG뿐만 아니라 다양한 친환경 기술·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2021년 5월 완공된 LNG 실증설비를 활용, BReS를 포함해 현재까지 15건의 실증 테스트를 완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