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베스트 소믈리에 대회’ 정상에 올라총 8개국 14명의 우수 소믈리에 참가해 이틀에 걸친 경합향후 프리미엄, 올드빈티지 와인 등 압도적 와인 큐레이션
  • ▲ ⓒ롯데쇼핑
    ▲ ⓒ롯데쇼핑
    롯데백화점이 ‘아시아 소믈리에 대회’의 우승자를 배출하는 쾌거를 거뒀다.

    22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 15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제 8회 아시아 소믈리에’ 대회에 참가한 롯데백화점의 한희수 소믈리에는 최종 결선에 올라,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이 대회는 프랑스산 농식품이나 와인 등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만든 프랑스 정부 브랜드인 ‘Taste France’에서 주관하는 대회로, 1990년대에 첫 대회를 시작으로 2000년대에 중단됐다가 2015년에 다시 열린 후 올해 8회 째를 맞았다. 

    아시아 각국의 소믈리에 대회에서 준수한 성적을 올린 준우승, 우승자에 한해 대회의 참가 자격이 부여됐다. 14일 예선에 이어 15일 결선까지 한국, 싱가포르, 홍콩,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총 8개국 14명의 소믈리에가 참가해 열띤 경합을 벌였다.

    한희수 소믈리에는 이 대회를 우승하며, 초대 ‘여성 챔피언’에 등극했다. 그는 지난 9월 국내의 소믈리에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해 출전권을 얻은 후, 3개월간의 강도높은 준비를 거치고 국가 대표로 참가했다. 14일에 열린 예선에는 프랑스 와인, 증류주, 치즈 등 전반적인 지식에 대한 필기 평가와 함께 와인 블라인드 테이스팅, 와인 추천 등의 실기 평가가 동시에 이뤄졌다. 

    한희수 소믈리에는 이날 예선을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하고, 성적 상위 3명만이 겨루는 결선 무대에 올랐다. 블라인드 테이스팅, 샴페인 및 와인 서비스, 칵테일 서비스, 심사위원의 질문 등이 진행된 결선 평가에서도 한희수 소믈리에는 최고점을 받으며,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롯데백화점은 전문성 높은 소믈리에를 토대로 압도적인 수준의 와인 큐레이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대회의 우승자인 한희수 소믈리에를 포함해 지난 6회 대회의 우승자인 최준선 소믈리에, 유통업계 최초의 경민석 소믈리에까지 롯데백화점은 올해만 3명의 소믈리에를 영입한 바 있다.

    이들은 와인 행사기획뿐만 아니라, 신규 와인의 도입, 단독 상품 기획 등 기존 백화점에서 선보이지 못했던 와인의 영역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프리미엄 와인이나 올드빈티지 와인 등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승영 와인&리커 팀장은 “이번 대회의 우승 결과는 롯데백화점 소믈리에의 개인의 성과일 뿐만 아니라, 롯데백화점의 와인 전문성을 고객들에게 널리 알리는 좋은 계기”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프리미엄 라이프를 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와인 컨텐츠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