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창의 워크숍 SEED 시즌 12 오픈KT알파 쇼핑, 새벽배송 서비스 개시카카오엔터, 슈퍼챌린지 웹툰 공모전 수상작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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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GU+, AI 개발 경진대회 ‘AI Ground’ 860팀 참가

    LG유플러스는 AI 전문기업 업스테이지와 개최한 AI 경진대회 ‘LG유플러스 AI Ground’에 860팀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11월 7일부터 2일까지 4주간 진행한 이번 경진대회는 AI 엔진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AI 분야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대학(원)생과 머신러닝 모델링과 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다.

    참가자에게는 아이들나라 추천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업스테이지의 AI 경진대회 플랫폼 ‘AI Stages’에서 개인화된 콘텐츠를 추천하는 최적의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황규별 LG유플러스 CDO는 “앞으로도 AI Ground와 같은 행사를 지속 개최해 신사업 추진 동력을 발굴하고, 유플러스만의 개발자 문화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창의 워크숍 SEED 시즌 12 오픈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미래’를 주제로 한 창의 워크숍 SEED 시즌 12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 SEED 시즌 12에서는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이 청소년들과 함께 스스로 생각하는 미래의 모습을 창작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어린이의 이야기를 수집하는 현대미술 스튜디오 ‘이룹빠!’, 설치미술 프로젝트 유닛 ‘구부요밴드’, 스토리 기반의 시각예술작가 그룹 ‘신박’, 도시의 소리를 기록하는 ‘리사운드 스튜디오’ 등 네 팀의 예술가들이 SEED 시즌12에 참여한다.

    이번 워크숍은 ‘미래는 누구인가’(캐릭터·조형), ‘미래에서 온 나무’(스토리텔링·목공), ‘재생적 상상과 창조적 상상’(영상·설치), ‘이런 소리 들어봤습니까’(사운드·믹싱)를 주제로 총 네 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SEED 시즌 12는 2023년 1월 7일부터 2월 25일까지 진행한다. 해당 기간 스마일게이트 캠퍼스 퓨처랩에서 매주 토요일 정기 워크숍이 열린다.

    오숙현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실장은 “이번 워크숍으로 청소년들이 미래에 대해 진정으로 고민하고, 자신만의 고유성을 찾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KT알파 쇼핑, 새벽배송 서비스 개시

    KT알파 쇼핑이 29일 첫 새벽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KT알파 쇼핑은 오아시스마켓과 10월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새벽배송 솔루션 도입을 준비해왔다.

    새벽배송 서비스를 도입한 상품을 KT알파 쇼핑 TV방송과 모바일앱에서 시청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알파LIVE’에서 동시 방송할 방침이다.

    이 날 방송하는 ‘김하진 영양한뿌리 뼈없는 갈비탕(700gx10팩)’은 소갈비살과 국내산 새싹 인삼을 넣어 만든 갈비탕이다. KT알파 쇼핑에서만 구매할 수 있으며, 새벽배송 서비스를 통해 방송 다음날 새벽에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새벽배송은 서울 전 지역과 경기·인천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정기호 KT알파 대표는 “배송서비스 강화 측면에서 더 나아가 고객 편의성 및 만족도 제고, 마케팅 강화 등을 위해 서비스를 다각도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카카오엔터, 슈퍼챌린지 웹툰 공모전 수상작 발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14개 대학교와 진행한 산학협력 프로젝트 ‘2022 슈퍼챌린지 웹툰 공모전’ 수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7개 수상작 작가에게는 총 5500만원의 상금을 지급하고, 카카오웹툰 또는 카카오페이지 데뷔를 보장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매년 슈퍼 챌린지 웹툰 공모전을 진행해 재능 있는 신진 작가를 지속 발굴하고 육성해 나간다는 목표다.

    1학기와 2학기인 5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 ‘2022 슈퍼챌린지 웹툰 공모전’은 14개 대학교의 만화, 애니메이션, 웹툰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실제 전공생들을 대상으로 한 만큼 공모전은 물론 함께 진행된 설명회 역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를 이끌었다.

    5월에는 ‘노블코믹스(Novel Comics) 부문’ 모집이 이뤄졌다. 인기 웹소설을 웹툰으로 제작하는 노블코믹스는 협업 시스템을 국내 창작 생태계에 뿌리내리는 한편 IP 라이프사이클과 창작자 수익을 확대한 시스템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11월 진행된 공모는 ‘오리지널 부문’으로 소재, 장르, 형식에 관계 없이 지원자들의 기획과 창의력을 담은 웹툰 창작물을 모집했다. 수상자당 상금은 노블코믹스 부문 500만원, 오리지널 부문 1000만원이다. 수상자는 2023년 연재 시작을 목표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작가로 데뷔할 예정이다.

    황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부문 대표는 “앞으로도 공모전과 산학협력, 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 카카오창작재단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신진 작가 발굴과 육성에 대한 노력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D2SF, 패션 콘텐츠 스타트업 '온더룩' 후속 투자

    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가 4월 첫 투자를 진행한 ‘온더룩’에 후속 투자했다고 밝혔다.

    온더룩은 이용자 취향을 분석해, 패션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모바일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최신 패션 트렌드부터 관련 상품 정보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이용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온더룩의 주요 지표들은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전년 대비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690% 증가했으며, 4월 프리시리즈A(pre-A) 투자유치 후에는 4개월 만에 MAU가 약 3배 증가했다. 온더룩 플랫폼 내에서 패션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 규모가 연 평균 40% 이상 성장하는 등 패션 크리에이터 생태계도 구축하고 있다.

    온더룩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서비스 연동 등의 협력을 통해 패션 콘텐츠를 감상하고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이용자 경험을 고도화하고 있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앞으로 글로벌 진출 등을 통해 더 크게 성장하고, 네이버와도 더 많은 시너지를 낼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 SK쉴더스, ‘2023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 3종 발간

    SK쉴더스가 ‘2023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 3종을 발간하고 무료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2023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는 2021년에 이은 두 번째 개정판이며, 퍼블릭 클라우드 대표 서비스인 아마존 웹 서비스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총 3종에 대해 최신 보안 트렌드를 반영했다.

    클라우드 운영자가 ▲계정 관리 ▲권한 관리 ▲가상 리소스 관리 ▲운영 관리 등 4가지 관리 영역에서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변화된 관리 영역과 컴플라이언스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ISMS(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심사에 대응하고자 기존 분류 체계를 통폐합하고 진단 체계의 항목 분류도 개편했다. 각 요소들의 위험도를 상∙중∙하로 나눠 사용자가 자체적인 보안 진단을 할 수 있도록 보안 상태의 기준도 제시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운영자는 자체적으로 보안상 안전한 설정을 적용할 수 있으며, 추후 발생 가능한 침해 행위 등 위협에 대한 사전 대응과 안전한 서비스 유지를 지속할 수 있는지 점검해 볼 수 있다.

    이동철 SK쉴더스 ICT사업그룹장은 “앞으로도 SK쉴더스는 국내 1위 사이버보안 역량을 토대로 다양한 보안 위협 대비와 공익 목적의 정보 공유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카카오,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 수료식 진행

    카카오는 기업재단 카카오임팩트가 전국 10개 시장을 대상으로 진행한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그램이 7주간의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마치고 우수상인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카카오임팩트와 카카오,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손잡고 전통시장 상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기 위해 진행되는 소신상인 프로젝트 내 상생 프로그램이다. 11월 14일부터 전국 10개 시장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본격 시작해 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교육을 선보였다.

    해당 교육은 28일까지 7주간 운영됐으며, 전문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온라인 지식 교육 플랫폼 MKYU 소속의 ‘디지털튜터’가 시장 내 상주하며 시장 상인들에게 온라인 고객 서비스 및 스마트 채팅 활용 방법, 카카오톡 채널 교육 등을 진행했다. 

    카카오는 교육 과정을 성실하게 마친 상인들을 위해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찾아가는 수료식’을 진행했다. 바쁜 상인들의 일정을 고려해 디지털튜터들이 직접 수료증과 학사모를 가지고 단계별 교육과정을 이수한 점포를 방문해 깜짝 이벤트를 수행했다. 

    26일부터 28일까지는 ‘우리동네 단골시장 우수상인 시상식’을 선보였다. 우수상인은 톡채널 교육을 이수하고 수료증을 받은 상인 중 톡채널 친구 수, 메시지 발송 수, 포스트 작성 수 등을 기준으로 선발했다. 전국 10개 시장에서 총 60명의 우수 상인을 선발해 상장과 상패 그리고 특별 부상을 지급했다. 

    육심나 카카오 ESG사업 부사장은 “카카오의 디지털 전환 교육을 시작으로 전통시장 상인들이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에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열리길 바라며, 내년에도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카카오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 버즈니, 홈쇼핑 트렌드 리포트 발행... 구매상품 절반 ‘패션’

    버즈니가 발표한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리포트 특별판’에 따르면 올해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가 구매한 상품의 절반은 패션 상품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올해 홈쇼핑모아 이용자가 구매한 전체 상품 중 패션·잡화 상품 카테고리 비중이 전체의 48.3%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대비 3.1% 증가한 수치로 전체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식품·건강이 24.6% 판매 비중을 차지했고, ‘생활·주방’(12.3%)’, ‘화장품·미용(10.2%)’, ‘가전·디지털(3.9%)’ 순이었다.

    올해 모바일 홈쇼핑 방송 알람 설정 수가 가장 높았던 상품은 ‘다이슨 에어랩 헤어스타일러 볼륨 앤 쉐이프’가 차지했고, ‘가히 멀티밤 더블 세트’와 ‘AHC 아이크림’이 뒤를 이었다.

    카테고리별 구매가 가장 많았던 올해 모바일 홈쇼핑 인기 상품으로는 패션 부문에서 ‘뱅뱅 22SS 썸머 쿨맥스 라이크라 데님’이 꼽혔다. 화장품 부문에서는 ‘가히 멀티밤 더블 세트’, 식품 부문에서는 ‘도미솔 사랑채 김치’, 디지털 가전 부문에서는 ‘다이슨 에어랩 헤어스타일러 볼륨 앤 쉐이프’, 생활·주방 부문에서는 ‘전인화의 쿡셀 더블 블랙큐브 프라이팬 패키지’가 각각 선정됐다.

    한편, 홈쇼핑모아는 2023년 1월 1일까지 신세계라이브쇼핑과 함께 ‘12월 마지막 쿠폰데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기간 홈쇼핑모아 앱으로 해당 T커머스사 상품을 구매하면 최대 15%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