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1일부로 전기요금 9.5% 인상… 석유파동 이후 최대 인상폭주요 편의점 본사, 전기요금 지원 삭제… 발주장려금 등으로 대체일선 편의점주 "전기세 부담 커… 밤에 워크인 끄고 버텨"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새해 들어 편의점주들의 운영 부담이 커지고 있다. 전기세가 큰 폭으로 오른 데다, 본사와의 신규 상생안에서 전기세 지원분이 줄어들거나 아예 폐지됐기 때문이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전기요금이 9.5% 인상됐다. 한국전력공사가 올해 1분기 적용하는 ㎾h당 전력량요금을 11.4원, 기후환경요금을 1.7원 인상했기 때문이다. 이는 1981년 2차 석유파동 이후 최대 인상폭이다.

    앞서 지난해 7월에는 전기요금의 연료비 조정단가가 5원 인상됐다. 연료비 조정단가 분기별 조정 폭을 연간 조정 폭의 범위 내에서 조정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함에 따라 1년치 최대 인상 폭인 5원까지 오른 것이다.

    24시간 또는 18시간 가까이 운영되는 편의점 점포의 부담이 커지는 이유다. 편의점은 냉장 제품들을 진열·보관하는 워크인과 샌드위치, 김밥 등을 판매하는 오픈 쇼케이스 등 점포 운영에 있어 전력 사용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주요 편의점 본사에서는 점주들에게 지원하는 상생안에서 전기세 지원을 대폭 축소하거나 아예 삭제했다. 24시간 운영되는 점포 중 일부에 특약 형태로 지원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사실상 지원이 없는 상황이다. 특약 점포 역시 계약기간이 종료돼 재계약을 맺는 과정에서 해당 항목이 제외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CU는 지난해 상생안을 체결하며 전기세 지원 제도를 없애고 대신 폐기지원과 신상품 지원금 등을 늘렸다. GS25 역시 매출 이익의 5%를 영업장려금 명목으로 지원하고 재고 처리 한도를 증액한 것으로 갈음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까지 전기세의 50%를 지원했지만, 올해 상생안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서울 성북구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A씨는 “점포가 20평이 안 되는데 (지난해) 11월과 12월 전기요금이 90만원이 넘게 나왔다”면서 “올해 전기세가 10% 올랐으니 100만원을 넘길 것 같아 걱정이다”라고 덧붙였다.

    다른 편의점을 운영하는 B씨는 “직접 근무하는 동안에는 난방을 최소한으로 내리고 밤에는 워크인도 그냥 끄고 버틴다”면서 “본사에서 전기세 지원이 있을 때는 좀 나았는데 없어지면서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조건이 붙는 폐기지원금이나 발주장려금을 올리는 것 보다 실질적인 점포 운영에 도움이 되는 전기요금 지원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