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빵기사 용역비, 장학금 등 지원물품 무상 제공, 반품 확대 등 실시매년 2000억원 이상 상생규모 약속
  • ▲ ⓒSPC그룹
    ▲ ⓒSPC그룹
    SPC그룹의 파리바게뜨가 가맹점과 상생을 강화하고 위기 극복에 나서고 있다.  

    26일 SPC에 따르면 파리바게뜨는 다방면으로 가맹점과의 상생을 확대하고 있다. 제빵기사 용역비의 30%를 지원하는 한편 광고비, 판촉비 등 마케팅 비용과 가맹점주의 자녀 및 아르바이트생에 대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장기 가맹점주에 대해서는 근속포상, 건강검진 지원 등의 복리 후생에 이르기까지 매년 약 2000억원 이상 규모의 상생을 약속했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2009년부터는 자율 분쟁 조정 시스템인 ‘상생위원회’를 운영 중이다. 2021년 초 ‘장기점포 상생협약 선포식’을 통해 10년 이상 운영 점포의 안정적인 재계약을 허용하는 등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협력사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에도 힘쓰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동반성장위원회 혁신 파트너십 사업’을 통해 협력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 및 설비를 지원하고 'ESG 행복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농가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 극심한 소비 침체와 더불어 계란, 생크림 등의 원료가격이 급등하고 수급이 불안해지는 등 베이커리와 카페 자영업자들이 이중고를 겪는 가운데, 가맹점에 대한 상생 지원을 강화했다. 

    파리바게뜨는 가맹점의 매출 활성화를 위해 이벤트용 제품과 원재료인 해바라기유 등을 무상 지원하고, 매출이 하락한 점포에 대해서는 행사 등을 지원했다. 할로윈, 입시, 크리스마스 등 정기적인 마케팅 행사의 수요가 줄어든 데 대한 반품 지원도 적극 시행했다. 

    이 같은 상생 경영으로 지난해 10월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ESG 경영 활동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리크라상도 지난해 12월 상생협력 활동 활성화와 중소기업 및 가맹점주의 경쟁력 강화를 돕고있다. 동반성장위원회, 가맹점 등과 함께 ‘양극화 해소 자율협약’을 체결하고 가맹점에 복리후생 지원을 비롯해 매출 활성화 컨설팅, 교육비 등의 성장 비용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ESG 경영의 일환으로 가맹점주와 협력사, 지역사회 등 다양한 관계에서 좋은 파트너십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며 상생경영을 강화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