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지 환자 응급조치에 필수 요소소비자 접점 많은 편의점 업계와 서울시 관련 업무 협약 전개주요 편의점, 매장 내 자동심장충격기 도입하고 응급 처치 교육
  • ▲ ⓒ세븐일레븐
    ▲ ⓒ세븐일레븐
    편의점 업계가 서울시와 함께 급작스러운 사고로 심정지가 온 환자들의 조치를 위한 자동심장충격기(AED) 설치 확대에 나선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U와 세븐일레븐, 이마트24는 서울시와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확대 및 응급처치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자동심장충격기는 심정지 환자에게 전기충격을 가해 심장이 정상적으로 박동하도록 돕는 응급 구조 장비다. 심폐소생술을 받은 환자의 생존율은 15%로 받지 않은 환자(6.2%)보다 2.5배가 높고 심정지 골든타임 내 사용 시 환자의 생존율을 80%까지 높일 수 있다.

    CU는 점포 내 자동심장충격기 설치를 위한 공간 협조를 비롯해 점포별로 기기 안전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근무자를 대상으로 기기 사용법을 교육하는 등 응급처치 문화 확산에 다방면으로 기여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은 서울 지자체별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위치한 점포 2곳씩 총 50개 점포에 자동심장충격기를 우선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서울시와 함께 순차적으로 운영 점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마트24 역시 매장 내 자동심장충격기를 도입하고 응급처치 교육을 늘린다. 또 자동심장충격기 유지 및 관리 수행 등을 상호 협력해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