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KT와 컨소구성…국토부 주최 '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실현가능한 설계·시공기술 확보…글로벌 인프라시장 선도할 것"
  • ▲ (좌로부터) 박영준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상무,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 사장,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 사장 등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건설
    ▲ (좌로부터) 박영준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상무,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 사장,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 사장 등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K-UAM(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참여를 시작으로 버티포트(수직이착륙 비행장) 설계·시공 기술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22일 현대건설은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 협약식'에서 UAM 통합 운용성 실증수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자동차·KT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실증사업에 참가하며 2024년 상반기 실증비행을 수행할 계획이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2025년 UAM 상용화를 위한 민관합동 실증사업으로 상용화 이전에 안전성을 검증하고 국내 항공·도심지 여건에 최적화된 운용개념과 기술기준 등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1단계(2023년 8월~2024년 12월)는 참여컨소를 대상으로 전남 고흥군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2단계는 1단계 통과컨소를 대상으로 실제 준도심환경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건설과 현대차·KT는 각각 버티포트, 항공기·운항자, 교통관리 분야를 담당한다. 탑승과 하차를 아우르는 승객의 UAM이용 전과정을 포함해 매스(MaaS) 플랫폼, 환승체계, 통신인프라에 이르기까지 UAM 생태계 전영역에 대한 통합서비스 운용을 실증한다.

    특히 버티포트를 담당하는 현대건설은 이번 실증사업에서 UAM 서비스와 연계한 버티포트 설계 최적화 방안 도출을 목표로 △에어사이드 형상 △보안 검색 △승객 터미널 등 총 세 가지 항목에 대한 설계·시공 기술을 발굴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준도심지역에서 실현 가능한 버티포트 구축모델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 측은 "현재 UAM산업 진출을 선언한 많은 건설사가 버티포트에 대한 비전과 콘셉트를 활발히 제시하는 만큼 실질적인 버티포트 설계·시공 기술을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라며 "이 실증사업을 시작으로 미래 UAM 인프라시장을 본격 선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