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전장화 본격… '오토사업', 미래 '캐시카우'오토 패널 수주잔고 작년 16조… 전년比 60% 급증완성차 업체 SDV 전환, 차량 내 스크린 채택 본격화차량용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시장 침투율 2027년 47% 전망도
  • ▲ LG디스플레이 차량용 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 LG디스플레이 차량용 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지난해 '어닝쇼크'를 기록한 LG디스플레이가 수주형 사업을 중심으로 반등을 노리고 있다. 특히 전장사업의 경우 안정적인 패널 가격과 높은 수익성을 바탕으로 향후 '캐시카우'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 오토 패널 수주잔고는 지난해 16조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60%가량 증가한 규모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도 전장사업에서 지난해에 이어 큰 폭의 신규 수주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통 산업인 TV, IT 와 달리 차량용 패널은 자동차 부품과 같이 수주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주력 고객사로는 테슬라, LG 전자 VS사업부 등 완성차 OEM과 티어1 업체들을 확보하고 있다.

    정원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전장사업은 디스플레이 수급 상황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기 때문에 가격 변동성이 적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돼 LG디스플레이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며 "LG디스플레이의 오토 부문 매출은 지난해 약 1조6000억원에서 오는 2025년 약 3조5000억원 규모까지 2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완성차 업계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는 점도 LG디스플레이 전장사업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차량 내 스크린 채택이 본격화될 경우 핵심 부품 중 하나인 차량용 디스플레이 수요도 가파르게 증가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차량용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시장은 지난해 4100만대 수준으로 비중 21%를 기록했는데, 오는 2027년에는 비중이 약 47%까지 확대된 1억1300만대대 규모로 연평균 약 19% 성장할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도 성장하고 있는 차량용 패널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30인치대 P-OLED 상용화를 시작으로 향후 대시보드 전면을 모두 채울 수 있는 50인치대까지 크기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3'에서 공개한 차량용 슬라이더블 OLED와 투명 OLED도 순차적으로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슬라이더블 OLED는 화면을 밀어 확장하는 방식으로 차량 실내에서도 대화면으로 화상회의를 하거나 영화 등 고화질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어 새로운 차량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한다.

    투명 OLED는 바깥 풍경을 보는 동시에 실시간 뉴스나 날씨, 광고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유명 랜드마크나 관광명소 등을 지날 때에는 관련 정보를 바로 띄우는 증강현실(AR) 기능을 제공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10인치 이상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지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6년 연속 매출 기준 글로벌 점유율 1위를 수성하며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