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대우조선 거제 '인수TF팀' 철수했다가 지난 3일 복귀공정위, 심사 지연 논란… "한화 측에 경쟁제한 시정방안 마련 요청"한화 "공정위로부터 시정방안 제출 요청 없어" 반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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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노사 갈등이 봉합되며 마지막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결정만 남았다. 공정위는 경쟁제한이라는 빌미로 심사를 늦추고 있어 해법 마련에 이목이 집중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과의 마찰로 거제 조선소에 마련된 인수 TF(태스크포스)팀인 IMO 사무실을 철수했으나, 지난 3일 TF팀이 거제에 복귀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간 한화의 대우조선 인수는 별다른 진통없이 기업결합 심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마지막 관문에서 뜻밖의 노사 갈등과 민-관 진실게임 양상으로 벌어지는 모양새였다. 

    다행히 노조와의 갈등은 봉합됐다. 엄밀히 말하면 인수TF팀이 대우조선 노조에 공식적인 사과를 요청하는 동시에 맡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복귀한 것이다. 노조의 사과 여부에 따라 향후 인수TF팀의 행보에 변화가 있을 수 있지만, 일단 내홍은 수그러들었다. 

    문제는 공정위의 기업결합 심사이다. 공정위는 지난 3일 이례적으로 별도 브리핑을 열어 "한화가 경쟁제한성 해소 방안을 제출하는 등 관련절차를 마무리하면 최대한 신속하게 결론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공정위는 한화가 대우조선을 인수할 경우 '군함' 시장에서 경쟁을 제한할 여지가 있다고 보고 한화 측에 시정방안 제출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한화그룹은 공정위 브리핑 직후 입장을 내고 "현재까지 공정위로부터 경쟁제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시정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안받은 바 없고 이에 대해 협의중이라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특히 시정조치의 구체적 방안에 대해 회사의 입장을 묻거나 관련한 의견을 제출해달라고 요청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한화는 대우조선 인수를 위해 한국을 포함한 8국(튀르키예·영국·일본·베트남·중국·싱가포르·유럽연합) 경쟁 당국에 기업결합 승인을 신청했다. 지난달 31일 EU 집행위원회가 한화와 대우조선의 기업결합을 승인해 한국을 제외한 나머지 경쟁 당국은 모두 기업결합을 승인한 상태다.

    한화 측은 "(공정위 심사 지연으로) 한국 조선산업의 세계 시장 수주 불이익과 국제 경쟁력 약화에 따른 국가적 경제 상황 악화가 심각히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특히 방위산업과 관련한 대우조선해양의 사업적 특수성상 국가 방위에도 차질을 빚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공정위와 한화가 상반된 입장을 보인 것에 의아하다는 분위기다. 이 같은 엇갈린 입장 표명이 향후 기업결합 심사 결과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가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