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WIS 2023 에서 디지털 혁신 미래기술 공개SKT A.(에이닷)으로 iF 디자인 어워드 2023 본상 2년 연속 수상NHN클라우드, ‘개정된 금융 클라우드 가이드라인에 따른 추진 시 고려 사항’ 웨비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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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KT, 자체 개발 차세대 방송 송출 플랫폼으로 미국 방송 시장 진출

    SK텔레콤이 미국 최대 미디어그룹 싱클레어(Sinclair Broadcast Group)에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방송 송출 플랫폼을 판매하며 미국 방송시장 진출에 나선다고 밝혔다.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은 중앙 데이터센터가 아닌 이용자가 사용하는 단말 장치와 가까운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은 MEC 기술을 기반으로 방송 송출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가상화하여 중앙 방송국이 지역 방송 시스템들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미디어 에지(Media Edge) 플랫폼을 개발해 판매에 나섰다.

    SK텔레콤의 미디어 에지 플랫폼은 글로벌 IT기업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의 서버에 SK텔레콤의 MEC 솔루션과 SK스퀘어와 싱클레어의 합작사인 캐스트닷에라(Cast..era)의 방송용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미디어 송출 장비를 가상화해주는 제품으로 이번에 처음 방송시장에 선보이게 되었다.

    미디어 에지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 방송국을 각 지역의 방송 송출 시스템들과 연결하는 가상화 기술이다. 기존에는 지역 방송국의 채널을 늘리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려면 관련 방송 송출 장비를 새로 구매해 설치해야 했는데, 미디어 에지 플랫폼을 활용하면 중앙에서 지역 방송국 내 클라우드에 신규 어플리케이션을 원격 설치함으로써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방송사 입장에서는 장비 구매 비용은 줄이고, 시스템의 운용 효율성은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미디어 에지 플랫폼은 UHD 방송 표준인 ATSC 3.0*의 Data 송출 기능을 지원하여 방송사가 원하는 일정에 맞춰 방송망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즉, 기존 영상과 음성으로만 제공되던 방송 서비스에 더해 지역 맞춤형 광고나 재난 등 비상상황에 대한 실시간 알림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SK텔레콤은 ATSC 3.0 기반 방송이 상용화된 북미와 국내 방송국을 대상으로 미디어 에지 플랫폼 시장을 확대하고 향후 ATSC 3.0을 도입 예정인 글로벌 방송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델과의 협력을 통해 5G MEC에 특화된 다양한 플랫폼을 글로벌로 확장해 나갈 계획도 가지고 있다. 델의 글로벌 판매망을 활용해 해외 진출에 활발히 나서고, 5G MEC 솔루션을 단순히 판매하는 수준을 넘어 컨설팅, 인프라 구축, 유지보수 서비스까지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5G E2E(End-to-End)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하민용 SK텔레콤 최고사업개발책임자(CDO)는 “북미 대표 방송사인 싱클레어, 글로벌 판매망을 갖춘 델과의 협력을 통해 미국을 시작으로 차세대 방송 서비스 혁신을 전세계로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델 팍스(Del Parks) 싱클레어 기술총괄 사장은 "SK텔레콤 및 캐스트닷에라와의 협력을 통해 구축한 최첨단 미디어 에지 플랫폼을 활용하여 미국 방송 시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KT, WIS 2023 에서 디지털 혁신 미래기술 공개

    KT가 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월드IT쇼 2023(이하 WIS 2023)에서 전시부스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KT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드는 DX 개척자 KT’를 주제로 WIS 2023 전시 부스를 마련한다. 국민의 실생활 속에서 만나는 KT의 디지털 플랫폼 미래 기술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KT 전시 부스는 ▲AI ▲ROBOT ▲NETWORK 3가지 존으로 구성된다. 전시관 입구에서는 ‘대형 미디어 아트’가 먼저 안내한다. 대형 미디어 아트는 MWC 2023에서 글로벌 관람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던 공간이다. 이 곳에서는 KT의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다.

    AI Zone에는 KT의 ‘초거대 AI 믿:음’ 소개 영상을 비롯해 개방형 AI 연구개발 포털 '지니랩스'가 전시된다. 지니랩스에 공개된 다양한 API 중 이미지와 영상을 분석하는 ‘비전 AI(Vision AI)’ 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관람객들의 지니랩스 활용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기업고객 누구나 간편하게 AICC의 셀프 가입과 구축, 상담을 할 수 있는 스마트한 클라우드 컨택센터 ‘KT A’Cen Cloud(에이센 클라우드)’의 체험 공간이 AI Zone에 마련된다. 이 공간에서는 관람객이 병원 및 제조업에서의 이용 고객 입장에서 아이템 체험이 가능하다.

    KT는 ROBOT Zone에서 다양한 로봇을 공개된다. 이기종 로봇 서비스를 통합하는 플랫폼인 '로봇 메이커스'와 전시관 현장을 자동으로 돌아다니는 ‘실내로봇’ 및 ‘서비스로봇’과 냉·온장 상태로 배송이 가능한 '배송로봇'을 만날 수 있다.

    NETWORK Zone에는 한층 더 발전된 네트워크 기술도 전시된다. 서울대학교와 공동 개발한 ‘지능형 반사 표면(RIS)’ 기술과 5G 서비스 속도 향상을 위한 CA 기술, 일체형 안테나 등을 활용한 품질 향상 기술들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KT는 IVI(In Vehicle Infotainment,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와 교통·신호 최적화를 해주는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지능형 교통체계) 기능이 탑재된 포드 차량 2대를 전시한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최적의 운송경로를 제공하는 '리스포(LIS'FO)'와 AI를 토대로 물류센터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 솔루션 ‘리스코(LIS’CO)’를 비롯해 화주와 차주를 실시간으로 매칭하는 플랫폼 '브로캐리(Brokarry)'를 함께 소개한다.

    KT그룹사에서는 이니텍(INITECH)과 KT DS가 참여해 각각 ‘이니허브(인증통합플랫폼)’과 ‘S-PASS(작업장 안전관리 솔루션)’, ‘비스트(API 관리솔루션)’ 서비스들을 소개한다

    KT 홍보실 양율모 전무는 “KT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력을 기반으로 타 산업의 DX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관람객들이 AI부터 로봇, 네트워크 솔루션까지 혁신적인 DX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월드IT쇼 2023 KT 전시관을 준비했다” 말했다.

    ◆ SKT A.(에이닷)으로 iF 디자인 어워드 2023 본상 2년 연속 수상

    SK텔레콤이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를 2년 연속 수상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고객과 함께 키워나가는 성장형 AI 서비스 ‘A.(에이닷)’이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아 ‘iF 디자인 어워드 2023’ 커뮤니케이션 브랜딩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1953년 처음 시작된 ‘iF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최고 권위의 디자인 상으로 ‘IDEA’,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손꼽힌다.

    A.(에이닷)은 AI의 ‘A’를 상징함과 동시에 알파벳의 첫 글자로서 ‘세상을 여는 첫 번째 브랜드’라는 뜻을 담고 있다. A.(에이닷)의 브랜드 디자인은 AI 컴퍼니로 도약하고자 하는 SK텔레콤의 기업경영 가치를 담으면서도 친근한 AI 서비스라는 정체성이 잘 표현된 것으로 평가받았다.

    A.(에이닷)이 다른 서비스와 가장 차별화 되는 특징은 ‘사용자와 친밀한’, ‘갈수록 성장하는’, ‘대화형’ 서비스라는 점이다. 이를 고려해 단순히 조형적 로고를 디자인하는 대신, 마치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느껴지는 디자인을 채택한 것이 차별화 포인트로 높게 평가받았다는 분석이다.

    눈이라는 의인화 요소를 포함해 생명체처럼 느껴지는 디자인을 통해 실사용자와 개인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 역할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동시에 기하학적이면서도 간결하게 디자인하여, 로고를 적용할 때 온오프라인을 포함한 모든 환경에서 효율적이고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부분을 심사위원들이 주목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 T 팩토리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으로 2022년 iF 디자인 어워드와 2021년 IDEA를 수상했으며, T 다이렉트샵 배송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으로2021년 IDEA와 레드닷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대회에서 연속 수상하며 회사의 브랜드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예희강 SK텔레콤 브랜드전략 담당은 “SK텔레콤은 iF 디자인 어워드 등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상을 연이어 수상하며 회사의 브랜드 가치를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만의 철학이 담긴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소비자와 교감하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NHN클라우드, ‘개정된 금융 클라우드 가이드라인에 따른 추진 시 고려 사항’ 웨비나 개최

    엔에이치엔 클라우드는 ‘개정된 금융 클라우드 가이드라인에 따른 추진 시 고려 사항’이라는 주제의 웨비나를 오는 4월 25일 오후 2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혁신의 가속화로 금융 분야에서도 클라우드를 적극 도입 중인 가운데, 올해 초 금융 감독기관에서 금융 업무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및 금융 혁신 촉진을 위해 금융 클라우드 가이드라인을 개정했다.

    NHN클라우드는 이번 웨비나에서 개정된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쉽게 클라우드 시스템을 설계하고 관련 프로세스를 정립할 수 있도록 NHN클라우드만의 차별화된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NHN클라우드 금융사업팀에서 컨설팅 업무를 맡고 있는 한정용 수석이 연사로 참여해 ▲금융 클라우드의 정의를 밝히고 ▲개정된 금융 클라우드 가이드라인 ▲금융 클라우드 추진 시 고려 사항 ▲NHN Cloud의 금융 클라우드 지원 사항 등의 내용을 공유해 나갈 예정이다. 금융 클라우드를 추진 중이거나 바뀐 가이드라인 적용에 어려움을 겪었던 담당자, 최신 클라우드를 설계하려는 아키텍트 및 컨설턴트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웨비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웨비나는 NHN클라우드 웨비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전 웨비나 영상과 발표자료, 주요 질의 응답 다시보기도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NHN데이터, 구글애널리틱스4 도입 안내서인 'GA4 핸드북' 발간

    엔에이치엔 데이터가 구글애널리틱스4 (이하 GA4) 도입 방법을 알기 쉽게 정리한 ‘GA4 핸드북’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오는 7월 구글애널리틱스3(이하 UA) 종료를 앞두고 이커머스 업계가 GA4 전환을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NHN데이터는 GA4 도입 초기 마케터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올바른 사용을 지원하고자 이번 핸드북을 발간하게 됐다.

    무료로 제공되는 ‘GA4 핸드북’은 모든 업종의 웹, 앱 사이트 운영자와 마케터를 대상으로 GA4를 어떻게 도입해야 할지, 도입하기 전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주요 내용은 ▲GA4와 UA의 차이 ▲GA4 핵심 기능 ▲GA4 분석 방법 ▲GA4 도입 후기 등 크게 4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GA4 도입을 앞두고 있거나 이미 도입한 마케터라면 누구나 다이티 블로그를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이 외에도 GA4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다이티 GA4 진단 서비스’도 함께 시행 중이다. NHN데이터의 전문인력이 신청사의 데이터 수집 현황을 분석하고, 맞춤형 개선방안을 상세하게 제공한다. ‘다이티 GA4 진단 서비스’는 총 11종의 항목을 무료로 진단해주는 기본 서비스와 유료 정밀 진단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NHN데이터는 데이터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소상공인 이커머스의 디지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다. 올해 3월 쉽고 빠른 GA4 전환을 지원하는 컨설팅 서비스 ‘다이티 GA 서비스(Dighty GA Service)를 출시한데 이어, 1:1 교육 프로그램인 ‘다이티 CRM 에센스’를 통해 40여개 사 대상 무료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 바 있다.

    이진수 NHN데이터 대표는 “GA4를 처음 도입하는 이커머스 고객사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핸드북을 발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NHN데이터는 국내 대표 CDP 사업자로서 고객 비즈니스의 지속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LGU+, 뉴스 콘텐츠 구독 서비스 ‘U+뉴스’ 전국민에 무료 오픈

    LG유플러스는 뉴스 콘텐츠 무료 구독 서비스 ‘U+뉴스’를 공식 출시하며, 전국민을 대상으로 오픈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자사 모바일 고객을 대상으로 파일럿 버전으로 선보인 U+뉴스는 글로벌 디스커버리 플랫폼 ‘타불라’와의 제휴를 통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전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뉴스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구독형 서비스로, 고객이 그 날의 주요 뉴스를 1분만에 읽어볼 수 있도록 돕는다.

    LG유플러스는 U+뉴스 구독자가 출시 8개월만에 약 3만여명을 기록하며 높은 호응을 얻으면서 통신사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민에게 개방했다. 보다 많은 고객의 뉴스소비 경험을 혁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파일럿 운영 기간 U+뉴스를 구독한 고객들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구독자 1500여명을 대상으로 자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75%가 U+뉴스 추천 의향을 밝혔으며 ‘매일매일 중요한 뉴스를 무료로 알 수 있어 좋다’고 평가했다.

    LG유플러스는 보다 많은 고객에게 U+뉴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5월 31일까지 ‘웰컴 파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동안 추첨을 통해 구독자 1000명에게 편의점 상품권(2000원)을 제공하고, 웰컴 파티 이벤트를 카카오톡 등 SNS를 통해 공유하면 500명을 추첨해 백화점 상품권(1만원)을 증정한다.

    구독을 원하는 고객은 U+뉴스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이벤트 안내문자 메시지 또는 공유 받은 링크 등을 통해 무료로 구독 신청할 수 있다.

    김태훈 LG유플러스 광고사업단장(상무)은 “데이터 기반 고객 맞춤형 뉴스 서비스에 대한 호응이 높아, 보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전국민에게 개방하게 됐다”며 “향후 데이터 기반 큐레이션을 통해 뉴스뿐 아니라 더욱 개인화된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고 고객들의 뉴스소비 경험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CJ올리브네트웍스 X 나인커뮤니케이션, 월드IT쇼에서 5G 홀로그램 기술 선보인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19일부터 21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3 월드IT쇼’에 참여한다

    올해 15회를 맞은 ‘월드IT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무역협회 등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 ICT 박람회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케어랩스의 자회사인 나인커뮤니케이션과 함께 공동 부스를 운영하며 5G 통신 기반의 다양한 기술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양사는 5G 기반 실감형 콘텐츠 3D 홀로그램 ‘프로토 홀로그램’을 공개한다. 프로토 홀로그램은 5G 통신 전용 홀로그램 플랫폼으로 전 세계 어디든 양방향 소통과 콘텐츠 전송이 가능하다.

    특히 비대면 강의, 콘서트, 패션쇼, 매장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도가 높을 뿐 아니라 사용자와 실시간 인터렉션이 가능해 홀로그램으로 순간 이동을 한 것 같은 홀로포테이션(Holo Portation)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관람객들은 부스에서 4K 촬영 후 ‘프로토 홀로그램’을 통해 현재의 모습보다 어리거나 나이든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가상 피팅, 버추얼 캐릭터로 변신 등 다양한 실감형 콘텐츠 체험이 가능하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시각특수효과(VFX) 제작사인 오아시스 스튜디오가 홀로그램으로 3D 동물을 구현해 부스에서 선보인다.

    그 외에도 CJ올리브네트웍스는 산업안전 메타버스 원격 협업 AR솔루션인 ‘Collab AR’도 공개한다. Collab AR 역시 5G 통신 기반으로 산업현장에서 작업자가 AR 글라스를 통해 원격으로 업무 현장을 공유하며 전문가와 실시간 대화 및 현장 자료 전달 등 시간 및 공간 제약 없이 협업이 가능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한강희 CJ올리브네트웍스 클라우드 사업부장은 “CJ올리브네트웍스가 지난해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이음5G 사업자로 허가받아 이번 월드IT쇼에서 5G를 기반으로 하는 기술들을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초저지연, 초고속, 초연결의 강점을 갖고 있는 5G 기술을 제조, 물류,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컴투스홀딩스, 하나금융티아이와 블록체인 기술 부문 전략적 업무 협약 체결

    컴투스홀딩스는 하나금융티아이와 블록체인 기술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17일 오후 가산동 컴투스홀딩스 본사에서 열린 업무 협약식에는 이용국 컴투스홀딩스 대표이사와 박근영 하나금융티아이 대표이사를 비롯해 양사 블록체인 사업 관련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컴투스홀딩스는 하나금융티아이의 XPLA(엑스플라) 메인넷 기반 프라이빗 블록체인 개발을 지원한다. 블록체인 기술 내재화를 위한 다양한 기술 자문 및 교육도 담당하게 된다. 하나금융그룹에서 블록체인 관련 사업 및 기술 추진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하나금융티아이는 금융시스템과 연관된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가 쌓아온 웹3 기술 노하우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주도해 나간다는 목표다.

    컴투스홀딩스는 XPLA 메인넷 개발 및 운영을 주도하며 웹3 게임, NFT 거래소, 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 서비스를 아우르는 글로벌 메이저 웹3 밸류체인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블록체인 영역의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기술적 안정성을 높이며 웹3 콘텐츠 시장을 선점해 나가고 있다. 하나금융티아이는 지난해 전담 조직을 신설하며 블록체인 인프라, NFT 발급 PoC 등 디지털자산 사업에 대응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술 역량을 키워왔다.

    이용국 컴투스홀딩스 대표이사는 “컴투스 그룹은 XPLA 메인넷 구축, NFT 거래소 운영 등을 통해 쌓아온 다양한 블록체인 기술 및 노하우를 적극 공유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하나금융그룹과 금융 서비스를 비롯한 블록체인 기술 협력이 전방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근영 하나금융티아이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하나금융그룹의 디지털 금융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기반 기술을 내재화하고 전문 인력을 육성할 것”이라며 “하나금융그룹에서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는 ‘컴투버스(컴투스 메타버스 플랫폼)’의 금융 관련 서비스 구축에도 높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컴투스 그룹과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3월 ‘메타버스 금융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웹3 기반 블록체인 기술 및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관심을 공유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