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 제조업자동화 하드·소프트웨어 제공…북미 매출비중 60% 점유 협동로봇 솔루션 공동개발 협력…두산 국내외 생산시설·대외수주 활용
  • ▲ 이용하(왼쪽부터) 로크웰 오토메이션코리아 대표, 에드 몰랜드 로크웰 오토메이션 부사장,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문홍성 ㈜두산 대표,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두산
    ▲ 이용하(왼쪽부터) 로크웰 오토메이션코리아 대표, 에드 몰랜드 로크웰 오토메이션 부사장,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문홍성 ㈜두산 대표,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두산
    두산이 미국 최대 산업자동화 솔루션기업과 손잡고 북미에서 협동로봇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선다.

    두산은 25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문홍성 ㈜두산 대표,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 에드 몰랜드 로크웰 오토메이션(이하 로크웰) 부사장, 이용하 로크웰 오토메이션코리아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로크웰은 북미최대 산업자동화·정보화 전문기업으로, 반도체·자동차·바이오 등 제조업 생산시설자동화에 사용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전세계 100개국이상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그중 북미시장 매출비중이 60%에 이른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산의 자회사 두산로보틱스는 로크웰에 독점적으로 협동로봇을 공급하고, 자동화 설비·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공정에 필요한 협동로봇 솔루션을 공동개발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양사가 개발한 협동로봇 자동화솔루션을 두산의 국내외 생산시설뿐만 아니라 대외수주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두산로보틱스는 ▲제품을 파렛트 위에 쌓는 팔레타이징 ▲용접 ▲가공물을 투입하고 완성품을 꺼내는 머신텐딩 ▲부품 조립 ▲검사 등외에 추가적인 스마트팩토리 분야 협동로봇 솔루션을 확보하고 로크웰의 다양한 고객사에 협동로봇을 공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5월 미국 텍사스주 플라노에 미국법인을 설립하고 북미 협동로봇시장에 본격 진출한 두산로보틱스는 북미시장에서의 매출비중이 큰 로크웰과 사업시너지로 북미 협동로봇시장에서 판매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문홍성 대표는 "로크웰과 협업으로 협동로봇 관련 솔루션을 다양화하고 협동로봇 공급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두산로보틱스는 협동로봇 양산을 시작한 2018년부터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지켜오고 있으며 2019년이후 세계시장에서도 5위를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