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공군 민군협력 세미나·전시회서 선봬
  • ▲ 국내 최초 공랭식을 적용한 전투기용 AESA 레이더 ⓒLIG넥스원
    ▲ 국내 최초 공랭식을 적용한 전투기용 AESA 레이더 ⓒLIG넥스원
    LIG넥스원이 FA-50 AESA 레이더 프로토타입(Prototype)을 선보였다.

    2일 LIG넥스원에 따르면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개최된 '2023 공군 민군협력 세미나·전시회에서 FA-50 AESA 레이더를 공개했다. 

    AESA 레이더는 국내 최초로 공랭식을 적용한 전투기용이다. 현재 FA-50에 설치된 기계식레이더(MSA) 대비 ‘다수표적 동시 탐지·추적 능력’ 및 ‘공중·지상 표적 동시추적능력’ 등을 보유하고 있다.

    공·지·해 목표에 대응하는 다수의 운용 모드와 함께 GaN(질소와 갈륨의 혼합물)소자를 활용한 송수신 모듈을 적용해 소형·경량화를 달성했다. AESA 레이다를 장착한 전투기는 MSA 레이더를 적용한 전투기 대비 3~4배의 전투력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전투기용 AESA 레이더는 소수 해외 선진 방산업체가 세계 시장 대부분을 점유했다. KF-21에 이어 FA-50에도 국산 AESA 레이더가 장착될지 주목된다.

    LIG넥스원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하에 정부예산 약 850억원을 투입해 전투기용 AESA 레이더 관련 핵심기술 응용연구 2건, 시험개발 2건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후 업체 자체 투자 및 한국항공우주산업과 협업을 통해 FA-50 AESA 레이더 프로토타입 제작을 완료했다.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는 “FA-50 AESA 레이더 개발완료 최종 달성을 위해서는 FA-50 탑재 비행시험 등 검증을 위한 숙제가 남아 있다. 이는 업체 자력으로 극복하기에 어려움 많다”며 “앞으로 민·관·군의 협력과 지원을 통해 FA-50의 진정한 국산화 달성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