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와 안전' 주제사회적 합의기구 마련 필요성도 제기
  • ▲ 이날 심포지엄에서 최대열 한국자동차기자협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한국자동차기자협회
    ▲ 이날 심포지엄에서 최대열 한국자동차기자협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전기자동차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화재 등 안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2일 ICC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와 안전’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최대열 한국자동차기자협회 회장은 “지금까지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는 40만여대로 전체 등록차량의 1.6% 수준”이라며 “최근 들어 전기차의 보급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다수 전기차가 5년 미만 차량으로 대부분 실제 도로를 주행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안전 관리의 필요성은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면서 “전기차 안전에 관한 최근 국내외 동향과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살펴보는 자리를 갖기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석주식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부원장은 ‘전기차 안전 기준 현황과 향후 동향’ 주제로 발표했다. 
  • ▲ 석주식 자동차안전연구원 부원장이 주제발표를 하는 모습. ⓒ한국자동차기자협회
    ▲ 석주식 자동차안전연구원 부원장이 주제발표를 하는 모습.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석 부원장은 “국제적으로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충분히 사람이 탈출할 수 있도록 한 개의 셀에서 다른 셀로 빠른 전이가 되지 않도록 하는 열전이 지연 성능에 대한 평가 방법을 개발 중”이라고 언급했다.

    이후 이광범 법무법인 세종 고문이 ‘전기차 리콜 현황 및 시사점’, 이후경 EVall 대표는 ‘전기차 안전요소와 대응방안’, 백창인 현대자동차 통합안전개발실장(상무)은 ‘전기차 충돌 안전을 위한 기술 및 연구개발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이 고문은 “전기차 보급 확대로 2018년 3건이던 전기차 리콜은 2022년 67건으로 증가했다”면서 “지하에서 전기차 충전 중 발생하는 화재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현재 배터리 충전 상태(SOC) 100%로 되어 있는 지하 충전시설의 완속 충전기를 100% 이하로 제한해 화재 발생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백 상무는 전기차 충돌사고 시 화재 발생 사례에서 수집한 통계를 바탕으로 화재 원인을 분석하고 선행 개발 단계부터 이를 반영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현대차는 전기차 배터리 화재와 관련해 다양한 상황을 가정한 모듈·시스템 단위의 단품 시험을 통해 배터리 화재 안전성을 검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 주제 발표 후 토론이 진행되는 모습. ⓒ한국자동차기자협회
    ▲ 주제 발표 후 토론이 진행되는 모습.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주제 발표 후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최웅철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주제 발표자와 김동영 한국개발원 전문연구원, 채영석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고문(글로벌오토뉴스 국장)이 참여했다. 

    최 교수는 “지난 몇 년간의 전기차 사용 경험을 통해 배터리로 인한 화재 발생 시 진압이 어렵다”면서 “일단 발화됐을 때 빠르게 열 폭주 현상으로 진행되면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을 벌기조차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히 배터리의 에너지 용량을 늘리는 것보다 안전한 배터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가고 있다”고 피력했다. 

    사고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김 연구원은 “최근 3년간 충전 과정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는 29건으로 사고 원인 2위”라면서 “하지만 현재의 주차장법에는 별도의 안전 설비 규정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한 “소방청이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지만 보다 상세한 규정이 필요하다”면서 “민간 전문가, 학계 및 공공기관 전문가, 소비자단체 전문가, 제조사 관계자 등이 모여 사고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를 만드는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