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소비자단체와 오찬간담회 가져추경호 "적극적인 물가감시 활동" 요구소비자단체 "전기요금 인상, 소비위축…속도조절 필요"
  • ▲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연합뉴스
    ▲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물가 안정을 정책 우선순위에 두고 지속해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6개 소비자단체 대표와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4개월 만에 3%대에 진입하고 생활물가 상승률도 19개월 만에 3%대를 기록하는 등 물가 둔화 흐름이 이어지고 있으나 국제 에너지 가격 변동성 등 불확실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7%를 기록하는 등 올해 1월 5.2%, 2월 4.8%, 3월 4.2%로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행은 소비자물가 상승률 목표치를 2%대로 보고 있다.

    추 부총리는 "외식·식품 등 국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품목의 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소비자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적극적인 물가 감시 활동을 펼치고 가격·품질 비교 등 다양하고 시의성 있는 소비자 정보를 제공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소비자단체들은 소비자들의 체감물가가 여전히 높은 점을 강조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은 "아직 소비자가 느끼는 부담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다"며 "비용 상승분 이상으로 가격을 인상하려는 기업들 때문에 물가 상승이 지속된다는 분석이 있는데 정부에서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유미화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상임위원장은 "전기요금, 교통 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은 고물가 시대의 소비 생활을 더 위축시킬 우려가 있다"며 "적정 수준의 전기요금 인상에는 동의하지만, 속도와 시기를 조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소비자교육중앙회 등 6개 소비자단체가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