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지방 각 15건사업자보증 6조, 대출전환보증 1.2조 공급연말까지 4.2조 지원여력…"최악은 면해"
  • ▲ ⓒ금융위
    ▲ ⓒ금융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문제와 관련, 전국 총 30개 사업장에서 'PF 대주단 협약'이 적용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본PF보다는 브릿지론, 상업·업무시설보다는 주거시설 쪽에서 신청이 많았다.

    금융위원회는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권대영 상임위원 주재로 금융감독원·금융채권자조정위원회·금융지주·정책금융기관과 함께 '부동산 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PF 대주단 협약이 적용된 사업장은 5월말 기준 총 30곳이다. 이 가운데 19개 사업장의 경우 기한이익 부활, 신규자금 지원, 이자유예, 만기연장 등 사업 정상화 작업이 진행 중이다. 나머지 11개 사업장은 협의가 진행 중이거나 협약이 부결돼 사업 정상화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사업 진행단계별로는 이해관계자나 채권액 규모가 본 PF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브릿지론이 24건으로 80%를 차지했다. 지역별로는 경기 7건, 서울 5건, 인천 3건 등 수도권이 15건, 지방 15건으로 집계됐다. 용도별로는 주거시설 20건, 업무시설 4건, 상업‧산업시설 각 2건, 숙박‧기타시설 각 1건이었다.

    지원 내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연체대출의 기한이익 부활 12건, 신규자금 지원 2건, 이자유예 12건, 만기연장 13건 등이 이뤄졌다. 특히 신규자금 지원 사업장의 경우 완공시까지 안정적인 자금이 공급돼 금융기관 채권 보전과 수분양자 보호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금융위는 'PF 대주단 협약'에 따른 사업정상화 외에도 금융지주에서 부동산 PF 사업장의 사업재구조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장의 리파이낸싱에 금융지주 계열사가 신규로 참여하거나 사업장의 필수사업비 확보를 위해 신규로 대출을 결정한 사례가 있다는 것. 5000억원 규모의 부동산PF 론펀드를 조성한 금융지주도 있었다.

  • ▲ ⓒ금융위
    ▲ ⓒ금융위

    정책금융 영역에서는 주택금융공사 3조3400억원, 주택도시보증공사(HUG) 2조6700억원 등 총 6조100억원 규모로 사업자 보증이 공급됐다. 정부는 정상적인 사업장에서 브릿지론이 본 PF로 차질없이 전환될 수 있도록 주금공‧HUG를 통해 올해 말까지 총 15조원의 사업자 보증을 공급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PF-ABCP의 차환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신설된 'PF-ABCP 대출 전환보증'도 1조2114억원 공급된 것으로 집계됐다.

    캠코의 1조원 규모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도 오는 9월 본격적으로 가동될 전망이다. 5개 위탁운용사 선정을 위한 신청‧접수과정에서 총 25개사가 제안서를 신청했고, 6월 중 운용사 선정을 거쳐 사업장 발굴 및 펀드 결성이 진행될 예정이다.

    금융위는 지방 PF 사업장 및 중소 건설사 등 취약 부문의 유동성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총 28조4000억원 규모의 대출 및 보증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4월 30일 기준 정책금융기관의 건설사 및 PF사업장 총 지원 잔액은 24조2000억원으로, 연말까지 4조2000억원의 지원 여력이 남아 있다.

    금융위는 "부동산 PF 시장이 다행히 최악의 시나리오로 전개되지 않았지만 일부 사업장을 중심으로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부실‧부실우려 사업장의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는 데 오늘 회의 참석자들이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PF 대주단 협약이 단순한 만기연장의 수단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객관적이고 공정한 사업평가 및 이해조정과 손실부담을 전제로 만기연장이나 신규자금 공급에 임해 달라고 참석자들에 당부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