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C&E, 성신양회, 한일·한일현대, 삼표, 한라 시멘트 가격 인상 경남 일부 지역 레미콘운송차주, 집단 운송거부 돌입"레미콘업계, 지방 중소 기업들 점점 버티기 힘들어"
  • 레미콘업계가 원가율이 높아지며 수익성이 크게 악화된데다, 레미콘 차량 면허 확대 불발이 결정되자마자 일부 지역 건설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며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30일 시멘트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유연탄 등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을 요인으로 꼽으며 하반기 가격인상에 나선다. 

    먼저 쌍용C&E와 성신양회는 7월 출하 시멘트부터 14% 인상된 가격을 적용해 세금계산서를 발행했다. 구체적으로 1종 포틀랜드 시멘트 기준 쌍용C&E는 톤(t)당 14.1%(10만4800원→11만9600원), 성신양회는 14.3%(10만5000원→12만원) 인상했다.

    뒤이어 한일·한일현대시멘트도 오는 9월부터 12.8% 인상을 선언했고, 삼표시멘트는 9월부터 약 13% 인상을, 한라시멘트는 10월부터 12.8% 가격을 올린다고 통보했다. 아세아시멘트를 제외한 모든 시멘트업체가 가격 인상을 발표하며 아세아시멘트 역시 조만간 가격인상을 선언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멘트는 레미콘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 정도다. 현재 레미콘 가격은 기존 원가 증가분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연쇄적인 가격 인상으로 이어져야 경영 악화를 피할 수 있다.

    최근 일부 지역에서 시작된 파업이 전국적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점도 리스크다.

    지난 28일 경남 서부권 레미콘 노동자들이 운송거부 등 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남건설기계지부 레미콘지회는 진주시청 앞에서 총파업 집회를 갖고 서부권역(남해·사천·산청·진주·하동) 운송거부를 시작했다.

    노조는 올해 3월부터 레미콘 사측과 15차례의 임금·단체협상을 진행해 운반비 인상안을 합의했지만 사측이 노동조합을 인정하고, 단체협상에 임하라는 주장이다.

    레미콘업계는 최근 숙원이던 레미콘 차량 면허 확대가 불발되자 마자 일어난 파업으로 노조의 영향력이 더욱 강화된 것을 반증한다는 지적이다.

    앞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담합 카르텔을 깨겠다고 언급하면서 업계에서는 레미콘 차량 면허 신규 진입이 허용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졌으나 결국 관철되지 않았다. 최종적인 결정은 규제개혁위원회의 규제 심사를 거쳐 올해 연말쯤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국토교통부가 레미콘 믹서트럭에 증차 금지한 지 하루 만에 집단 파업이 결정된 것"이라며 "노조에게 강경하게 대응하면 입맛대로 본인들이 원하는대로 규칙을 정할 수 있다고 정부가 나서서 보여준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규모가 있는 업체들도 버티기 힘들지만 지방의 중소 업체들은 노조 입김과 시멘트 가격 협상 등 점점 더 견디기 어려운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