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18일 시위 예고… 철도노조 파업 맞물려 출근길 '대란' 우려17일 오전 기준 열차 80% 운행 중… 政, 대체인력 투입해 운행률 유지원희룡 "실체없는 민영화 허상에 반대"… 코레일 "피해액 75억원 추산"
  • ▲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 나흘째인 17일 오전 대구 동대구역에 열차 운행 지연 및 중지가 안내되고 있다.ⓒ연합뉴스
    ▲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 나흘째인 17일 오전 대구 동대구역에 열차 운행 지연 및 중지가 안내되고 있다.ⓒ연합뉴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18일 파업 마지막 날에 돌입하는 가운데 같은 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도 지하철 시위를 예고하면서 출근길 교통 불편이 극심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철도노조는 지난 14일부터 이번 1차 파업을 강행하고 있다. 이후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의 반응을 살펴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시 2·3차 파업을 연이어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철도노조는 '수서행 KTX 신설'과 더불어 △KTX와 SRT 연결 운행 △4조2교대 시행 △코레일과 SR 통합 △성실 교섭 촉구·합의 이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으로 출근 대상자 중 2만7305명 중 8508명(29.5%)이 파업에 참가하고 있다. 열차는 평시 대비 80.1% 운행 중이다. 수단별로는 각각 △수도권 전철 83.8% △KTX 76.5% △여객열차 74.7% △화물열차 47.4% 등이다. 국토부는 대체인력 투입 등을 통해 계획 대비 100.6%로 운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철도노조가 예고한 마지막 파업날인 18일에는 전장연도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 10일 입장문을 내고 "지하철 승강장에서 기다림을 멈추고 다시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를 진행한다"며 "전장연이 출근길에 다시 지하철을 탑승하는 것은 정당한 시민권도 보장하지 않는 차별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불복종 운동"이라고 밝혔다.

    전장연에 의하면 18일 출근길 시위는 오전 8시에 서울 지하철 2호선 시청역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철도노조의 파업과 맞물리는 시점이다. 현재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감축 운행 중인 서울 지하철 1·3·4호선과 더불어 2호선에서 시위가 벌어지면 그간 파업 영향을 받지 않았던 구간에서도 혼란이 벌어질 것이란 우려가 크다.
  • ▲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 사흘째인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남영역 인근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에서 상징의식에 사용된 연막탄을 빼앗으려는 경찰과 이를 막으려는 조합원들이 충돌을 빚고 있다.ⓒ연합뉴스
    ▲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 사흘째인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남영역 인근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에서 상징의식에 사용된 연막탄을 빼앗으려는 경찰과 이를 막으려는 조합원들이 충돌을 빚고 있다.ⓒ연합뉴스
    특히 철도노조의 파업은 시간이 지날수록 격화하는 양상이다. 파업 사흘차인 16일에는 조합원 간부와 경찰 간 몸싸움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조용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직쟁의국장은 경찰이 연막탄 사용을 제지하자 이에 항의하면서 경찰과 정면 충돌했다. 현재 조 국장은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체포된 상태다.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이미 교통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시민들은 전장연의 시위까지 겹치면 혼란이 더 극심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시민들은 파업 기간에 대부분의 열차가 지연되거나 운행을 중단하면서 급하게 다른 교통수단을 찾거나 하염없이 기다림을 이어가는 등 큰 불편을 겪었다. 특히 출퇴근길에는 평시 대비 인파가 급격히 몰리면서 극한 혼란이 벌어졌다.

    정부는 엄정 대응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는 관계기관 간 논의를 통해 결정해야 할 정부 정책에 대해 철도노조가 국민 이동권을 볼모 삼아 일방적인 주장을 하는 것 자체를 수용할 수 없다는 태도다. 특히 이번 1차 파업 이후 코레일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혁을 시행하려는 기류도 감지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철도노조의 파업 첫 날 페이스북을 통해 "철도노조가 지켜야 할 자리는 정치투쟁의 싸움터가 아니라 국민의 현장을 지키는 철도 현장이다. 즉각 현장으로 돌아가라"고 일갈했다.

    원 장관은 17일 서울 용산구의 코레일 서울본부에서 열린 파업 대응 상황 점검회의에서 "철도노조는 실체조차 없는 민영화라는 허상에 반대한다는 명분을 내걸고 있다"며 "'파업을 위한 파업'에 국민이 얼마나 납득할지, 검토한 적도 없는 민영화에 대해 정부가 무엇이라고 답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원 장관은 "이런 부분은 파업을 통해 요구할 문제가 아니다"며 "무엇이 진정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하는 길인지, 철도 안전·경영의 발전을 이룰 수 있는지 따져봐야 할 문제"라고 했다.

    한편 코레일은 파업 상황 브리핑에서 이번 파업에 따른 피해액 규모가 75억 원쯤이라고 추산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14~17일 물류·화물 열차 운행량이 평소 하루평균 117회에서 38회, 수송량은 6만t에서 2만t으로 각각 줄었다"고 설명했다.